"당대표 떨어지고 방구석에 처박힌 내 기분을 니들이 알아"
최재성 의원은 지난 21일 더불민주당 공식 유튜브 '씀'채널을 통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가수 '마미손' 뮤직비디오 패러디 영상을 올렸다.
최 의원은 영상을 통해 지난 당대표 예비 경선에서 컷오프된 '아픈 기억'을 소재로 삼아 '셀프 디스'에 나선 것이다.
여당도 의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촉하며 코믹스럽게 '망가진' 모습을 연출하는 등 유튜브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쓸모있다, 쓰임'등의 뜻을 담은 민주당 공식 유튜브 페이지 '씀'은 지난달 29일 열어 지금까지 구독자 1만 5300여명, 누적 조회수 9만 4000여회를 기록 중이다.
민주당은 유튜브 채널에 2주동안 9개 컨텐츠를 올리는 데 그쳤지만, 앞으로 정책을 쉽게 설명해 주는 정기 방송 컨텐츠 등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채널 홍보 영상으로 만들었지만, 지원하는 의원들이 없어 지연됐다"며 "아직 파일럿 형태 동영상만 있지만, 정기 방송 콘텐츠도 만들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미 민주당 금태섭 의원의 '금태섭TV'나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의 '김성태 티브이' 홍준표 전 대표의 '홍카콜라' 등 일부 의원들과 정치인들은 개인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 정책이나 의견을 밝혀왔을 정도로 '유튜브 정치'의 인기는 뜨겁다.
언론에만 의존하지 않고 유튜브 영상 제작에 직접 뛰어들면서 지지층이나 미래 유권자들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는 것.
사실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영상 중심의 SNS가 정치화 된 지는 오래다. 특히 보수 성향의 컨텐츠들은 일찍이 SNS에 진출해 지지층들을 확보해놓은 상태다.
한국당은 이미 2012년부터 유튜브 채널 '오른소리'를 제작해 구독자 수 3만명을 넘어섰다. 한국당은 '문재앙119'등 정기 콘텐츠를 만들고 자당 의원을 출연 시켜 논평을 하는 등 생산에 활발히 뛰어들고 있다. 당사 내 오픈 스튜디오형식으로 원하는 누구든 촬영하고, 제작할 수 있게한 것도 특징이다.
이에 더해 유명 보수 논객인 한국경제신문 정규재 주필의 "펜앤드마이크 정규재TV'는 구독자 30만명, 누적 조회수 1억 7000만회를 넘어설 정도다. 여당 컨텐츠와는 비교 불가할 정도의 단골을 확보한 셈이다. 또 정치 평론가 황장수씨의 '뉴스브리핑'도 누적조회수 1억회를 넘었다.
진보 정치인인 정봉주 전 의원의 'BJ TV'나 정청래 전 의원의 '정청래 TV 떴다'가 구독자수 3~4만명 선이고 조회수도 수십에서 수백만 회에 그치는 것에 비하면 유튜브 컨텐츠에서 보수세가 뚜렷하다.
이는 민주당이 뒤늦게 지난 11일 당사에 제작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까지 만들면서 '유튜브 정치'에 뛰어드는 이유이기도 하다. 스튜디오 개소식에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까지 참석해 관심을 보였다.
보수 일변도의 SNS 컨텐츠들에 대해 당 차원에서 맞대응하는 성격이 있다는 것이다.
용인대 최창렬 교육대학원 교수는 CBS 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여권이 유튜브 컨텐츠 생산에 뛰어든 것은 SNS가 보수 논객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념을 떠나 일부 정치 컨텐츠는 사실관계를 무시한 왜곡된 정보를 퍼뜨리기는 도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점은 경계해야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최근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가 10월 25일~11월 1일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성인 1312명을 대상으로 한 뉴스 인식 조사에 의하면 성인 10명 중 6명이 가짜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이 중 가짜뉴스를 가장 많이 접한 창구가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이기도 했다.
온라인을 통해 허위조작 정보를 담은 이른바 '가짜뉴스'의 유통창구가 되기 쉬울 수 있어 견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때문에 여야 기성 정치권의 유튜브 컨텐츠 참여가 '가짜뉴스'를 바로 잡고, '팩트체크' 등 새로운 정책 논쟁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은 씀에 직접 '팩트체크' 코너를 기획하고 있을 정도로 당 차원에서 가장 관심을 갖고 있다. 한국당 또한 '탄력적 근로시간제! 정확히 알고 갑시다!'처럼 정책 홍보에 집중하고 있기도 하다.
민주당 '씀' 기획 담당자는"SNS 상에 돌고 있는 잘못된 정보를 바로 잡고, 잘 알려지지 않은 정책을 쉽게 홍보하려는 목적이 가장 크다"며 "보수 컨텐츠들에 맞대응한다는 인상을 줘 부담스러운 측면도 있지만 언론에서도 주목하지 못하는 정책 내용과 팩트체크가 절실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