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아세안, 에이펙 참석 위해 조금 전 출국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예정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국제적 지지 확보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로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공항을 출발해 싱가포르에 16일까지 머무르며 제20차 한·아세안 정상회의와 제21차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 제13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에 참석한다.

이어 16일부터 18일까지 파푸아뉴기니로 이동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국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을 소개한 뒤 18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싱가포르 방문 기간 중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직접 발표한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성과를 설명하고, 향후 외교 다변화 차원에서 아세안 국가들과의 교역확대 및 지역 안보협력 체제 구축 필요성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한·아세한 관계 수립 30주년을 맞는 내년에 한국에서 특별 정상회의를 열자고 제안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메콩강 유역 국가들인 라오스·캄보디아·미얀마·베트남·태국 정상들과 만나는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할 예정이다.

14일에는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개국,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 16개국이 참여하는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알셉·RCEP) 정상회의도 예정돼 있다.

동시에 주요국들과의 양자회담을 통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도 호소한다.

우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한·러 정상회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한·호주 정상회담 등이 예정돼 있다.

여기에 아세안 회의 기간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접견을 조율 중이다.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리는 APEC 정상회의에서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양자 회담을 추진 중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