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나홀로 출하량을 늘린 가운데 우리기업들의 출하량은 줄면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5일 스마트폰 분야에 정통한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북미 스마트폰 출하량은 3710만대로 지난해 3분기의 4170만대에 비해 11% 감소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전자의 3분기 출하량은 지난해 1070만대에서 올해 1030만대로 40만대 감소했고 LG전자 역시 710만대에서 700만대로 줄었다.
다만 점유율은 삼성의 경우 지난해 25.7%에서 올해 27.8%로 늘었고 LG는 17.0%에서 18.9%로 소폭 증가했다.
반면 애플은 올 3분기에 1300만대를 출하해 지난해 1280만대에 비해 출하량이 늘었고 점유율도 지난해 30.7%에서 올해 35.0%로 늘어났다.
3분기 북미 스마트폰 시장이 전체적으로는 10% 넘게 감소한 가운데 애플만 출하량이 '나홀로' 증가한 것이다.
북미시장은 중국과 함께 최대 스마트폰 시장으로 중국이 14% 감소한 가운데 북미시장마저 11% 감소하면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우리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특히 가을철 전략스마트폰 갤럭시 노트9을 출시한 삼성전자는 이른바 '신제품 효과'를 내지 못하면서 고민이 더 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