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해양, LNG추진선 건조기술 인증

5만톤급 중형 탱커 기본승인

(사진=STX조선해양 제공)
STX조선해양은 5일 "로이드 선급(LR)으로부터 LNG 연료 추진 5만톤급 중형 탱커선의 디자인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열린 인증식에는 최의걸(사진 오른쪽) STX조선해양 기술부문장, 김영두 로이드 선급 아시아 기술총괄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STX조선해양은 "기존 디젤엔진 추진방식에서 세계 최고의 연료효율을 가진 중형 탱커선의 최신 선형이 적용됐으며 운항 항로를 고려해 저장용량 900㎥의 IMO Type-C 독립형 연료탱크 2개가 설치됐다"고 설명했다.


또 LNG추진선과 관련한 안전기준인 IGFCode(가스나 저인화점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에 대한 국제 안전 수칙)요건을 맞춰 개발됐다.

이와 함께 LNG로 운항 시에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여 국제해사기구(IMO)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규제기준을 모두 충족할 수 있다.

로이드 선급은 STX조선해양에서 제출한 기본 도면들을 검토했으며 워크샵을 통해 안정성 검토를 완료한 후 LNG연료 추진 중형 탱커선에 대해 AIP를 부여했다.

AIP인증은 선박 기본설계의 적합성을 검증 받는 절차로, LNG 연료 추진 설비의 중형 탱커선 적용기술개발과 기본설계가 완료됐다는 것을 공식 인증 받은 것이다.

추천기사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