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데이비슨 2018년형 '팻밥(FAT BOB)'은 올해 인기를 끌었던 모터사이클 중 하나다.
크루저 장르인 팻밥이 라이더들의 주목을 받았던 가장 큰 이유는 가장 '할리' 답지 않은 디자인과 파워풀한 성능 때문이다.
'팻밥'은 2017년까지는 '다이나(DYNA)' 계열로 분리돼 있었으나, 2018년부터 다이나가 '소프테일(SOFTAIL)'로 통합됐다.
2018년형 팻밥은 엔진부터 달랐다. 신형 밀워키 엔진(Milwaukee-Eight®) 탑재로 강력한 파워와 속도를 자랑하는 데다 차체 중량은 오히려 기존 모델보다 약 10kg이 가벼워졌다.
투어링과 CVO에만 장착됐던 밀워키 엔진은 이제는 소프테일 라인업에서 '팻보이'·'헤리티지 클래식'·'브레이크아웃'·'팻밥' 에도 탑재됐다.
시승한 '114' 모델은 기대한 대로 강력한 토크와 가속감이 가장 돋보였다. 그러나 1800cc가 넘는 우직한 엔진에 비해 진동 감은 적었다.
거친 고동감을 맛보기에는 과거 다이나 계열 머신들이 좋겠다. 때문에 팻밥 구매에 앞서 라이더의 고민이 깊어질 것이다.
팻밥의 최대 토크는 3000 RPM에서 나온다. 3000~4000 RPM 또는 시속 90km 안팎 속력에서 가장 '할리'다운 주행감과 고동감을 느낄 수 있었다.
저속에서도 묵직한 토크를 쏟아내는 밀워키 엔진 배기음은 주행 내내 라이더의 귀를 즐겁게 했다. 팻밥의 배기음을 더욱 강하게 느끼려면 헬멧 실드를 열어라.
복잡한 도심에서 가다 서기를 반복하거나 언덕길에서 저단 기어로의 출발과 가속에도 무리가 없었다.
팻밥은 제동력도 뛰어났다. 고성능 프런트 듀얼 디스크 4 피스톤을 장착해 필요할 때 폭발적인 파워를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브레이킹을 자랑했다.
코너링에서 바이크가 기우는 방향으로 핸들에 가볍게 무게가 실렸다. 동시에 차량의 무게도 쉽게 이동해 스포츠 바이크를 탈 때의 느낌이 들게 했다.
누구든 팻밥을 탄 모습에서 매력적인 간지가 풍긴다. 프런트 포크의 넓이와 조화를 이루는 드래그바 핸들을 잡고, 포워드 스텝에 발을 올리면 상체가 앞으로 숙여지면서 공격적인 자세가 연출된다.
팻밥의 시트 높이는 710mm이다. 키 173cm의 라이더가 앉았을 때 발이 땅에 충분히 닿았다. 시트와 포워드 스텝 간격이 좁고, 시트 깊이 때문에 고속에서도 엉덩이가 뒤로 밀리지 않아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꼈다.
연료를 가득 채웠을 때 평균 150km 거리는 주행할 수 있다. 일반유를 넣어도 되지만, 될 수 있으면 고급유를 권장한다.
[제 원]
엔진: Milwaukee-Eight® (공랭식 4스트로크 V형 2기통 OHV 4밸브)
배기량: 1868cc
엔진 토크: 155Nm / 3000rpm
길이: 2340mm
시트 높이: 710mm
연료 탱크 용량: 13.6l
건조 중량: 296.0kg
압축비: 10.5:1
연료탱크 용량: 13.6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전)41mm 텔레스코픽 도립
(후)모노쇽 스윙암
타이어 사이즈
(전)150 (후)180
브레이크
(전)더블 디스크 (후)싱글 디스크
전장: 2,340mm
휠베이스: 1,615mm
가격(부가세포함)
Fat Bob 107 : 2,650만원
Fat Bob 114 : 2,850만원
(차량협찬: 할리데이비슨 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