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영주차장의 배신' 사설보다 요금 비싸

부산시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이라며 급지 세분·요금 인상
시민단체 "정책 목적에 부합하는 결정인지 의문"

부산시가 지난해 말 공영주차장 급지를 세분화해 상향 조정하면서 일부 공영주차장 요금이 인근 사설보다 비싼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시가 지난해 말 부산지역 공영주차장 급지 일부를 세분화해 요금을 올리면서, 일부 공영주차장 이용료가 사설보다 비싼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시민들이 불편과 불만을 제기하는 등 부작용까지 생기고 있지만, 정작 부산시가 주장한 자가용 사용 억제 효과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부산 중구의 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표 앞에 멈춰선 차량 한 대가 요금을 확인하더니 방향을 돌려 자리를 벗어났다.

차를 세우고 내린 운전자도 요금표를 확인하고 놀란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이곳 주차비는 10분에 700원, 한 시간에 4천200원에 달했다.

가까운 거리에 있는 사설주차장 요금은 오히려 이보다 낮은 시간 당 3~4천원 선이다.

공영주차장이라 사설보다 이용료가 낮을 것이라고 생각한 시민들이 놀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 사설 주차장 관계자는 "최근 주변 공영주차장 요금이 기존 10분에 500원에서 700원으로 올랐다"며 "우리 사설 주차장은 입지에 따라 10분 당 500~700원의 주차비를 받고 있어 공영주차장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은 수준"이라고 전했다.

부산시가 지난해 말 공영주차장 급지를 세분화해 요금을 올리면서 일부 공영주차장 요금이 사설보다 비싼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사진=부산CBS)
부산시가 지난해 말 급지를 변경한 일부 지역에서는 이같은 주차비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시는 기존 1급지 공영주차장을 1-가와 1-나로 세분화해 부산 중구 남포동과 광복동, 부평동과 부산진구 부전동을 1-가 급지로 정했다.

1-가 급지에는 1시간에 4천200원, 하루 주차에는 2만원이 넘는 높은 주차요금을 받고 있다.

부산시는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에 따라 내린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자가용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사용을 유도해 도심지역 주차난과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라며 "일부 불만이나 불편이 있는 것은 알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운전자의 편의만 생각해 정책을 결정할 수는 없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민단체는 주차요금을 올려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다소 억지스럽다며 오히려 근본적이고 강력한 대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참여연대 양미숙 사무처장은 "자가용 사용을 억제한다는 의도 자체는 이해하지만, 그렇다고 공영주차장 요금을 올리는 것이 정책 목적과 부합하는지는 의문이 든다"라며 "대중교통 활성화에 의지를 가지고 있다면 단기성, 전시성 정책이 아닌 고민을 통한 근본적이고 강력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결국 부산시가 자가용 이용 억제라는 목적을 위해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논란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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