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이같은 내용의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을 뿐 아니라, 공기정화기능이 있어 공기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수소차 1대는 경유차 2대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를 기존 2개소 외에 신규 4개소를 추가 건립하고 2022년까지 수소차 3천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
2019년에는 현대자동차(주) 투자로 강서공영차고지에 충전소를 구축하고, 2021년까지 1개소를 추가 건립한다.
2020년은 시에서 고덕차량기지에 충전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2021년까지 정부와 협력해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에 충전시설 구축을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수소충전시설의 신속한 설치를 위해 도시계획시설 변경, 설계‧기술 검토 등 행정 및 기술절차를 병행 추진하기로 했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인 수소차 보급도 충전시설 확충과 연계해 대폭 확대한다.
현재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전국 보급대수(301대)의 10% 수준이지만 2021년까지 1천200대, 2022년까지 3천대까지 보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최고 수준인 3천500만원(차량가액의 약 50%)의 수소차 구매보조금을 유지하기로 했다.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등 혜택도 제공한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수소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 성인 약 49명이 필요한 공기를 정화한다"며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친환경성이 우수한 수소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