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네이버는 "뉴스 편집권과 댓글 정책까지 모두 언론사에게 넘기고 연결이라는 본연의 가치에 더욱 집중하겠다"면서 댓글 개편 방안을 밝혔다.
네이버 섹션 별 기사에 대한 댓글 운영 여부와 댓글 정렬기준은 ▲최신순 ▲순공감 순 ▲과거순 ▲공감 비율 순 중 언론사가 선택한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이같은 방침은 이날부터 곧바로 적용된다.
이번 개편은 지난 5월 열린 '네이버 뉴스 및 댓글 개선 기자간담회'에서 "댓글 영역을 저작권자인 개별 언론사가 제공여부 및 노출순서 등 제공방식을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한 데에 따른 것이다.
대신 네이버는 댓글 서비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뷰징 및 불법 콘텐츠 유통과 같은 비정상적 이용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은 계속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는 소셜로그인 시 댓글 및 공감 차단, 동일 기사에 대한 등록 가능 댓글 수 제한 등 댓글 영역에서의 비정상적 행위 근절을 위한 제도적 개선을 마련해 왔다.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 유봉석 리더는 "뉴스 댓글 영역은 해당 기사를 보도한 언론사와 독자들간의 소통 창구인 점을 감안해 댓글 허용여부나 댓글 정렬방식을 해당 언론사가 결정하도록 변경하게 됐다"면서 "공론장으로서 댓글 서비스가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서비스운영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