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기기와 스마트 AI 스피커 구글 홈에서 18일부터 '뽀로로'의 아이코닉스와 '캐리와 장난감'의 캐리소프트, '아기상어'의 스마트스터디가 제공하는 다양한 가족 및 키즈 친화 콘텐츠가 추가됐다. 아이들도 음성으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동요 및 동화 듣기, 캐릭터와 대화, 영어노래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아이코닉스는 동요와 동화 콘텐츠를 재생해주는 앱 '뽀로로'와 아이들이 뽀로로와 직접 대화할 수 있는 '내친구 뽀로로' 앱이 제공된다. 뽀로로 음성으로 잠든 아이를 깨워주는 알람 등의 명령 기능도 가능하다.
캐리소프트는 '캐리 뮤직박스' 앱에서 한글 및 영어노래 재생을 제공한다. 스마트스터디는 '상어가족 댄스파티' 앱을 통해 노래 등 다양한 상어가족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미키 김(Mickey Kim) 구글 아태지역 하드웨어 사업 총괄 전무는 "한국에 가족을 위한 새로운 구글 어시스턴트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가족/키즈용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재밌고 유용한 게임과 학습,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사용하여 자녀 교육 및 일상생활에 도움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가족/키즈용 구글 어시스턴트'는 자동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별도의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아도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 및 구글 홈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다.
한편,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자들은 패밀리 링크 앱을 통해 보호자 동의 하에 13세 미만의 어린이도 개인 계정을 개설하여 '가족/키즈용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을 관리할 수 있다.
부모가 패밀리 링크 앱을 통해 ▲자녀의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 활동 보기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 제한하기 ▲앱 차단하기 등의 기능을 사용해 유해성 콘텐츠 및 앱으로부터 자녀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건전한 디지털 기기 사용 습관을 지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