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8일 민간 전문가들과 산업은행, 수출입 은행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업 업황 점검회의를 열고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의견을 들었다.
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조선업 업황에 대해 "세계적으로 발주량이 조금씩 회복되면서 국내 조선사의 수주 비중도 일정 부분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최 위원장은 "하지만 2016년 수주 절벽에 따른 건조량 부족의 영향은 부품・기자재 업체들로 이어져 이들 업체가 경영상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선가 회복 지연, 무역분쟁으로 인한 교역 감소, 강재가 인상 등의 리스크 요인도 상존해 있다"며 "최근의 수주 호황이 LNG선 등 특수에 따른 일시적 상황인지 장기 발주량 증가로 인한 것인지에 따라 조선사별 경영전략도 재검검해 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중국, 싱가폴 등 경쟁국의 추격에도 불구하고 국내 조선산업의 품질 및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주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으로 자구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적정 수준의 효율화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앞으로 조선사와 기자재 업체간의 상생협력 방안과 기자재 업체의 제작금융 및 보증 등의 애로사항도 점검해 조선산업 생태계 지원을 위한 정책 금융과 구조조정의 방향을 재정립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양종서 연구원은 발제를 통해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가 올해 1100만CGT로 지난해보다 50%, 금액으로는 254억달러로 48% 늘어나고 내년엔 1060만 CGT로 양은 5% 줄지만 금액은 264억달러로 4%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