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는 지난 7월 모집을 시작한 문화센터 가을학기의 저녁 시간대 '워라밸' 강좌 수강생이 지난해보다 47% 이상 늘었다고 7일 밝혔다.
요가, 필라테스 등 피트니스 강좌는 물론 드럼, 바이올린, 캘리그라피, 수채화 등 자기계발을 주제로 한 강좌를 찾는 직장인이 증가했다.
재테크, 비즈니스 스피치, 수납 등 직장인의 관심 분야를 주제로 한 이색 강좌도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평일 저녁 오후 6시 이후 강좌 신청률은 지난해 대비 120% 이상 증가했다.
온라인과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젊은 직장인의 신규 수강 신청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홈플러스는 설명했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워킹맘, 워킹대디가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평일 저녁 시간대 아이와 엄마를 위한 베이비 강좌를 신청한 워킹맘은 지난해 대비 25% 증가했다.
주말에 아이와 함께 문화센터 강좌를 듣는 워킹대디는 지난해(3천400여명)보다 40%나 늘었다.
홈플러스는 '워라밸' 열풍으로 육아에 동참하는 아빠가 늘어남에 따라 아빠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강좌도 지난해(700여 종)보다 30% 가까이 늘려 총 906종의 강좌를 마련했다.
평일 저녁 퇴근 후 동료 또는 동호회 사람끼리 풋살경기를 즐기는 직장인이 늘면서 전국 13개 홈플러스 옥상 풋살파크의 평균 대관시간은 7월 430시간에서 9월 470시간으로 늘었다.
각 지점의 풋살파크 평균 이용객 수는 7월 6천460명에서 9월 7천50명으로 주 52시간 시행 전과 비교해 15%가량 늘었다.
홈플러스는 "평일 직장인 '문센족'과 풋살파크 이용객 증가로 2030 세대의 유입이 늘었다"며 "마트를 방문한 이들이 자연스럽게 쇼핑을 하면서 강제 휴무와 소비 부진으로 몸살을 앓는 대형마트에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