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항공사별 항공정비 현황'에 따르면 작년에 우리나라 항공사가 항공기 정비를 위해 해외 외주로 지출한 비용은 1조1733에 달했다. 전체 정비비 2조2793억 원의 절반(51%)이 외국업체에 들어간 것이다.
항공정비의 핵심인 '엔진 및 부품' 분야에 들어간 해외 외주 정비비는 1조400억 원으로 전체 비용의 거의 전부를 차지했다. 나머지는 기체정비 965억 원, 운항정비 362억 원 순이었다.
업체별론 아시아나가 5257억 원(해외의존도 77%)으로 해외업체에 가장 많은 외주를 맡겼으며, 대한항공 3968억 원(33%), 저비용 항공사 6곳이 2508억 원(61%)를 지출했다.
김 의원은 "해외에 연간 1조 원씩 새는 물량을 국내로 돌린다면 그 자체로 대량의 고급 일자리가 창출될 것"이라며 "정부는 항공정비 분야에 적극적 투자로 여객 분야에 과도하게 치우친 항공업계의 불균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