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심재철 논란 둘러싼 靑·민주·한국 태도에 우려"

"정부여당, 국회 무시해선 안 돼…한국당은 도 넘은 공세 자제해야"
민주당 출신 임재훈, 오세정 비례대표 의원직 승계…"국민 신임 위해 노력"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일 자유한국당 심재철 의원을 둘러싼 청와대 업무추진비 공개 논란과 관련해 정부 여당이 국회의 권위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한편, 한국당엔 지나친 공세를 자제하라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심 의원의 행정정보 유출 사건을 보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한국당이 보여준 태도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중립적 견해를 보였다.

그는 청와대를 향해선 "업추비의 불법적인 사용과 관련해선 국민들에게 소상히 설명하고, 그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예산집행 과정에 대한 국회의 문제제기에 문제가 있다고 할 지라도 고발장으로 답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의의 전당인 국회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에게 압수수색이 아무렇지도 않게 이런 모습으로 자행되는 것도 개탄한다"며 "협치를 외쳤던 그 청와대는 어디 있는가"라고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에도 "반성해야 한다. 여야를 떠나 국회의 의무는 행정부의 견제"라며 "정부 여당이 국회의 권위를 무시한다면, 그 어떤 국민들이 국회를 인정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을 겨냥해선 "도를 넘는 공세를 거둬야 한다"며 "국회와 행정부 간 자료요구·제출 과정엔 오랜 관행이 있다"며 "정부의 국정운영 필요에 따른 (자료) 비공개 요청 역시 대승적으로 국회가 인정해왔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분별한 폭로전과 고소, 고발로 국회 고유의 권한인 정기국회와 국정감사를 혼탁하게 만들지 말 것을 청와대와 정부, 민주당과 한국당에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야당의 반대 속에서도 임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데 대해 "문 대통령은 다시 한 번 야당의 간곡한 호소에 귀를 기울여 줄 것을 요청한다"며 "야당이 아니라고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야당도 인정할 만한 좋은 인재를 찾아 달라"고 했다.

또 "유 후보자에게도 요청한다.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을 통해 좋은 교육정책이 만들어지는데 충분히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결단을 촉구한다"며 후보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한편 서울대 총장 선거 출마를 위해 사직한 바른미래당 오세정 전 의원의 비례대표 의원직은 임재훈 전 국민의당 선거관리위원회 조직 사무부총장이 승계했다. 임 전 사무부총장은 회의에 참석해 "24년 간의 사무처 당직자 생활을 총집결시켜 당이 국민들로부터 절대적 신임을 받을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임 전 사무부총장은 이명박 정부 때 민주당의 부대변인을 역임했으며, 2011년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대책위원회 정책특보를 거쳐 민주당의 사무부총장과 국민의당 사무부총장 등을 지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