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신 보여줘" SKT, 보고싶은 장면 'AI가 찾아준다'

원하는 장면 골라보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연내 상용화
"미디어 핵심 경쟁력은 추천 기술"…'옥수수' 月 2만건 업로드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 www.sktelecom.com)은 드라마 · 영화 속 장면까지 원하는 대로 찾아 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상용화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제공
"영화 '라라랜드' 속 키스신 보여줘"

시청자의 명령에 인공지능(AI)이 여자 주인공 '엠마 스톤'과 남자 주인공인 '라이언 고슬링'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AI는 추출된 장면들 중 '키스신'으로 판단되는 장면을 다시 골라내 최종 추천한다.

SK텔레콤이 27일 공개한 '씬 디스커버리(Scene Discovery)' 기술이다. 이는 AI가 영화나 드라마 등 특정 미디어 콘텐츠 속에서 내가 원하는 장면만 골라 보여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이다. 좋아하는 배우의 등장 장면만 모아서 보거나, 키스신·댄스신 등 다양한 장면을 골라 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연내 상용화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AI 미디어 추천 기술은 크게 ▲영상분석 기반 장면 검색 기술 ▲고객 취향 분석 기반 콘텐츠 개인화 추천 등 2가지로 나뉜다.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랜드와 세분화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이 기술을 개발했다"는 게 SK텔레콤의 설명이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씬 디스커버리' 기술 개발을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현재 2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인물, 키스·웨딩·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놀이공원 등 특별한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프로그램 도입부(인트로)나 결말 이후(엔딩) 구간을 인지해 터치 한번으로 뛰어넘을 수 있는 기능도 개발했다.


한꺼번에 드라마를 몰아보거나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채널 돌려보듯 다양한 콘텐츠를 둘러볼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유용하다. 이 기능은 지난달부터 'B tv'에 적용됐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연내 'B tv'와 '옥수수'에도 도입할 계획이다.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SK텔레콤은 이날 AI가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함께 소개 했다. 콘텐츠 개인화 추천은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한다. 모든 시청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난다.

예를 들어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한다고 판단되는 시청자A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선택한 새로운 예능 프로그램이 A 홈 화면에 뜬다.

SK텔레콤은 콘텐츠 추천에 순환신경망 모델(RNN, Recurrent Neural Network)를 활용했다. 이 모델은 사람의 뇌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과거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된 것으로 사용자가 과거 시청한 콘텐츠 순서까지 고려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해 키워드 기반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개발, 추천의 다양성도 높였다. 평론이나 댓글에서 '소설원작'이나 '브로맨스'등이 자주 언급되는 영화를 최근 시청했다면, 이용자는 자동 추출된 ‘#소설원작’ ‘#브로맨스’ 해시태그를 터치하며 비슷한 영화를 찾을 수 있다.

SK텔레콤 이종민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달 동안 업로드 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는다"며 "향후 미디어 플랫폼의 핵심 경쟁력은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 및 시청 패턴을 반영하는 추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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