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전주에 사는 뇌병변 장애 1급 A(33)씨는 이번 명절도 고향인 목포에 가지 못한다. 평소 다리 역할을 하는 전동휠체어는 먼 길을 갈 때 오히려 짐이 된다.
버스 귀향은 '그림의 떡'이다. 아직 국내에는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버스나 시외버스가 없다.
특수버스 운영기술 개발에 나선 국토교통부는 연구 완료 시점을 내년 9월께로 보고 있다. 시범운영을 넘어 상용화 되기까지 갈 길이 먼 셈이다.
결국 A씨는 '1년에 두 번은 꼭 보자'던 오빠 내외와의 약속을 이번에도 어기게 됐다.
A씨는 "현재로서는 고향에 갈 유일한 수단은 기차뿐이다"며 "기차역이 붐비는 명절 대신 평일에 따로 시간을 내 가족들을 만나야할 것 같다"고 한숨지었다. 기차는 KTX, KTX산천, 무궁화호 등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1개 편성(400석~900석 가량) 당 10석 이하의 장애인 좌석이 있다.
그 결과 국가인권위원회가 나서 장애인의 시외이동권 제한을 국가가 해결하라고 권고했다. 이어 지난 18일 전장연과 국토부는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정책을 함께 발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물적 여건이 개선되더라도 장애인을 바라보는 비장애인들의 인식 변화 없이는 진정한 의미의 장애인 이동권 실현이 요원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성규 교수는 "장애인을 특수한 집단으로 바라보는 상당수 비장애인들의 시선이 장애인들을 일상생활로부터 배제시키기도 한다"며 "장애인 이동권 보호가 비장애인이 베푸는 형태로 작동하는 것도 비극 중 하나"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