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아마존 본사.
처음에는 명령어를 알아듣지 못하는 듯했다. 몇 번 시행착오를 겪더니 마침내 전자레인지가 '윙'하는 소리와 함께 돌아갔다.
CNN은 "이건 단지 알렉사의 시작일 뿐"이라고 평했다.
아마존은 이날 인공지능(AI) 음성인식 비서 '알렉사'로 연동되는 전자레인지,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벽시계, 서브우퍼(저음재생 스피커), 앰프, 리시버, 스마트 플러그 등 모두 15종의 기기를 발표했다.
단숨에 청중의 눈길을 사로잡은 건 '아마존 베이식 마이크로웨이브(전자레인지)'였다.
59.99달러(약 6만7천 원) 가격표가 붙은 전자레인지는 사용자의 식습관을 기억해 얼마 동안 가열 다이얼을 돌려야 할지 스스로 알아낸다. 알렉사 버튼이 전자레인지에 붙어있다.
음식이 덜 데워졌다 싶으면 사용자가 근처 에코 스피커에 대고 1~2분 더 돌리라고 지시하기도 한다.
감자 데우기보다 시간은 좀 더 걸리겠지만 "알렉사, 팝콘을 튀겨줘"도 물론 가능한 명령어라고 한다.
자동차 대시보드 위에는 '에코 오토'라는 기기가 설치됐다.
역시 알렉사로 작동하는 차내 블루투스 디바이스다. 차 시동을 켜면 작동한다. 스마트폰과도 연동할 수 있다.
집안의 알렉사와도 연결돼 차량이 집에 가까워지면 미리 전등을 켠다. 주인에게 가까운 스타벅스 매장이 어딘지 알려주고, 주행 중 책을 읽어주기도 한다.
구글 맵, 애플 맵, 웨이즈 등 내비게이션과도 연결되는 에코 오토의 가격은 49달러(약 5만5천 원)에 불과하다.
아마존은 25달러(약 2만8천 원)짜리 스마트 플러그도 들고 나왔다.
아마존의 데이비드 림 디바이스 담당 수석부사장이 스마트 플러그로 스마트 램프를 셋업하는 데 딱 20초 걸렸다.
벽시계 속에도 알렉사가 들어갔다.
림은 청중을 향해 "일광절약시간제(서머타임) 끝날 때 되면 시곗바늘 돌리느라 귀찮으셨죠. 이제 알렉사가 스스로 맞춰드린다. 알람 기능은 보너스"라고 자랑했다.
아마존은 새로운 에코닷 스피커를 49.99달러에 내놨다. 음량을 70% 키우고 더 또렷한 음질을 선보였다. 패브릭 재질로 질감을 살렸고 색상을 다양하게 매칭해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는 평가다.
149달러로 비교적 비싼 뉴 에코 플러스는 완벽한 스마트 홈을 꾸미려는 사용자에게 적합한 업그레이드 제품이다.
뉴 에코에는 10인치의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비보 뮤직비디오, 훌루 라이브 스트리밍 TV 시청도 할 수 있는 제품이다.
아마존은 보안제품으로 '알렉사 가드'를 선보였다. 사용자가 집을 나서면서 "알렉사, 나 떠난다"라고 하면 그 한 마디에 알렉사에 연동되는 모든 기기가 일순간 '가드 모드'로 바뀐다. 주택 경비회사 ADT와 자동 연계까지 이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