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북 선발대, 평양으로…"정상회담 성공 위해 잘 준비하겠다"(종합)

- 임종석 비서실장, 방북단 명단 발표
- 정상회담 취재 서울 프레스센터, 오늘(16일)부터 운영 시작

3차 남북정상회담이 이틀 앞으로 다가오면서 청와대가 실무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방북 '선발대'는 정상회담 전 먼저 평양으로 떠나 문재인 대통령의 일정 및 동선 등을 점검할 전망이다.

주말에도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회의를 연 청와대는 이날 방북단 명단도 발표할 예정이다. 아직 국회·정당대표 초청명단 외에는 확정된 바가 없는데, 앞서 주목을 받았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재계 인사들의 동행 여부도 공개된다.


16일 오전 5시 50분쯤 청와대 서호 통일정책비서관을 선발대 단장으로 한 '정상회담 선발대'는 청와대에서 출발했다. 선발대는 93명명으로, 권혁기 춘추관장 등 청와대 비서관과 경호처, 기술 담당자 등이 포함됐다.

서 비서관은 방북 직전 CIQ 출경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온 국민이 염원하는 남북정상회담이 3일 앞으로 다가왔다"며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선발대가 미리 가서 잘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권 춘추관장은 청와대 앞에서 "남과 북의 뜻을 모아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선발대는 이날 오후 평양에 도착할 예정이다.

선발대는 평양에 먼저 도착해 의전·경호 동선을 확인하고, 보도·기술 부분을 사전 테스트 하는 작업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서해 직항로로 평양을 방문하는데, 평양 순안공항에서부터 정상회담 및 공동언론발표 장소까지 두 정상의 일정과 동선은 17일 공개될 전망이다.

서울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방북단의 최종 명단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하루 전인 15일 임 실장 주재로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회의를 열어 방북단 명단을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북단에는 정계 및 재계 인사가 포함되는 가운데 특히 재계에서는 누가 문 대통령과 동행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삼성에서는 국정농단 재판이 진행되고 있는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의 동행 가능성이 높게 관측된다. 이밖에 SK 최태원 회장,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 구광모 LG 회장도 문 대통령과 동행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남북정상회담 취재를 위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프레스센터도 이날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본격 개소는 정상회담 하루 전인 17일에 이뤄지지만, 취재 사전준비 등을 위해 이날 오후부터 운영이 시작된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