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대한민국 양대 브랜드'로 꼽히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의 매출 합계는 GDP의 5분의 1 수준에 달했으며, 이런 대기업 편중 현상은 최근 몇 년 사이에 더 심화한 것으로 조사됐다.
5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매출 상위 10대 기업의 매출액 합계는 6천778억달러로, GDP(1조5천308억달러) 규모와 비교했을 때 44.2%에 달했다.
일본 10대 기업의 매출은 GDP(4조8천721억달러)의 24.6%인 1조1천977억달러였고, 미국의 경우 10대 기업 매출이 2조2천944억달러로 GDP(19조3천906억달러)의 11.8%에 그쳤다.
특히 우리나라 10대 기업의 GDP 대비 매출 규모는 2015년 41.5%에서 2년 만에 2.8%포인트나 올랐다.
같은 기간 미국은 11.8%로 같았고 일본은 25.1%에서 24.6%로 소폭 떨어졌다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 경제의 대기업 편중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CEO스코어는 지적했다.
국내 10대 기업 가운데서도 삼성전자의 위상이 독보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매출이 2천242억달러로 GDP 대비 14.6%에 달했다.
미국 1위인 월마트(5천3억달러·2.6%), 일본 1위인 도요타 자동차(2천767억달러·5.7%)와 비교하면 절대 액수는 적지만 나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압도적으로 높았다.
이어 현대차가 지난해 매출 902억달러(GDP 대비 5.9%)로 2위에 올랐고, LG전자(575억달러·3.8%)와 포스코(568억달러·3.7%), 한국전력공사(560억달러·3.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기아차(501억달러·3.3%), 한화(472억달러·3.1%), 현대모비스(329억달러·2.1%), 삼성디스플레이(321억달러·2.1%), 하나은행(309억달러·2.0%) 등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매출 상위 10대 기업을 그룹별로 보면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계열이 3개로 가장 많았고, 삼성그룹은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 등 2개로 나타났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 매출액과 국가 GDP는 산출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 대상은 아니지만 우리 경제의 대기업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점을 보여주는 분석 결과"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