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국내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지향하는 인재상을 조사한 결과 63개사가 '소통과 협력'을 꼽았다고 27일 밝혔다.
이어 56개사가 선택한 '전문성'이 2위를 차지했고 '원칙과 신뢰'는 49개사가 꼽아 3위에 올랐다.
이번 조사는 100대 기업이 홈페이지에 공표한 인재상을 토대로 이뤄졌다. 100대 기업의 구성은 제조업 43개, 금융보험업 27개, 무역운수업 8개, 건설업 7개, 도소매업 6개, 기타서비스업 9개 등 이다.
올해는 5년 전 실시했던 조사와 비교해 큰 변화가 있었다. 5년 전에는 ‘도전정신’이 1위였으나 이번 조사에서 4위로 내려섰고, '소통과 협력'은 5년 전 7위에서 1위로 올라섰다.
'주인의식' 또한 5년 전 2위에서 5위로 떨어졌다.
10년 전인 2008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한 '창의성'은 2013년 4위로 떨어진 뒤 올해는 6위까지 떨어졌다. '전문성'은 시대 변화와 관계없이 직원이 갖춰야 할 역량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직원은 상사를 꼰대로 인식하고, 상사는 직원을 자기 것만 챙기는 '요즘 애들'로 치부하는 경향이 심해지는 등 기업 내 소통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며 "최근 기업들이 직원을 채용하거나 육성하는 데 있어 소통과 협력을 주요 역량으로 꼽는 이유"라고 말했다.
한편 업종별로 원하는 인재상에는 다소간 차이가 나타났다. 제조업에서는 '소통과 협력'을 직원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가장 많이 꼽은 반면 도소매업과 무역·운수업은 '전문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업과 건설업의 경우 '주인의식'을 갖춘 인재를 선호했다.
전인식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소통과 협력을 중시하는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기업마다 원하는 인재상에 조금씩 차이가 있는 만큼,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의 인재상을 꼼꼼히 파악하고 이에 맞춰 본인의 강점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