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POSTECH)은 화학공학과 박사과정 김경학씨, 한정우 교수팀이 카이스트(KAIST) 정우철 교수팀과 공동으로 스트론튬이 나오지 않도록 해 연료전지 효율을 높이는 방법론을 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안정성이 높고 수소뿐 아니라 가스와 같은 다양한 연료를 전기로 만들 수 있고 반대로 전기를 가스로도 변환할 수 있어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전지는 수소와 산소를 직접 분해해 전기 에너지를 얻어 효율이 80%에 달해 일반적인 발전 동력장치 에너지 전환율 40%보다 훨씬 높은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산화물 표면에 스트론튬이란 물질이 새어 나와 시간이 지날수록 전지 성능이 크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상용화가 어려웠다는 것.
연구팀은 100여편의 관련 논문과 자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스트론튬이 새어 나오지 않도록 연료전지를 설계할 수 있는 7가지 방법론을 제시했다.
이 방법론이 실제로 적용되면 연료전지는 내구성이 좋아지고 가격이 낮아진다.
이를 통해 발전소, 전기자동차, 인공위성 비상전력 등 독립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곳에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내용은 셀(Cell)의 자매지인 에너지 분야 권위지 줄(Joule)에 게재되었으며, 삼성전자 미래기술육성센터 지원으로 진행됐다.
포스텍 한정우 교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는 친환경적이고도 고효율의 에너지 변환장치"라며 "이를 통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상용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