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피해자모임은 16일, 서울 강남구 바른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화재원인을 직접 규명하는 실험을 진행하자"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진행한 법무법인 바른 하종선 변호사는 "최근 잇달아 발생하고 있는 BMW 디젤차의 화재원인을 규명하는 시험을 국토교통부가 올해 연말까지 실시해야 한다"며 "5개 항을 정부에 요청한다"고 밝혔다.
BMW를 상대로 민사소송과 형사고소를 진행 중인 피해자 이광덕 씨와 한국에 거주하는 노르웨이인 톰 달 한센 부부도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피해자모임이 내놓은 5개 항은 △화재가 많이 발생한 520d 모델을 지속해서 고속주행해 화재원인을 찾는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120d 차량에 시동을 걸고 에어컨을 가동해 화재가 발생할 때까지 시험을 진행하는 시뮬레이션테스트, △화재원인 불명 판정을 받은 차량 1대를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에' 분석 의뢰, △유럽에서 중고 520d를 구입해 국내 BMW와 EGR 비교, △ 국토교통부의 시험 계획 즉시 공개로 정리됐다.
올해 불이 가장 많이 난 BMW 520d 모델을 불이 날 때까지 고속주행하면 어느 부위에서 어떻게 불이 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피해자모임의 설명이다. 하 변호사는 "정부가 지금까지 이러한 실험을 하지 않은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다른 곳에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닌지도 의심된다"며 120d 디젤차에 시동을 켠 채 에어컨을 가동해 다른 부위에서 불이 나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다 '화재원인 불명' 판정을 받은 이광덕 씨의 소유 차량을 직접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보내 사고원인을 분석하자고 요구했다.
BMW가 이번 화재사태의 원인으로 지목한 EGR 모듈도 전세계적으로 같은 제품인지 파악하기 위해 "유럽에서 중고 520d를 구매해 한국용 BMW와 비교하자"고 요구했고 마지막으로 "국토부가 어떤 시험을 시행할 것인지 22일까지 계획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광덕 씨는 "전례 없는 무더위 속에도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국무총리와 장관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BMW 디젤차의 화재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5개 항을 요청하니 이를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