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시간당 93mm의 역대급 폭우가 쏟아지면서 강릉역은 천장 군데군데에서 물이 새는 현상이 발견됐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번 누수가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강릉역 시공사인 한국철도시설공단 원주지사에 따르면 앞서 지난 2월과 5월에도 천장누수 현상이 발생했다.
준공된 지 반년도 되지 않은 건물에서 잇따라 누수가 발생하자 공단측은 서둘러 보수공사를 진행했다.
공단 관계자는 "두 차례 천장누수가 발견돼 보수작업을 한 것은 사실"이라며 "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급하게 지어야 했기 때문에 시공에 일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발생한 천장누수는 역 앞 도로 하수관로에서 빗물을 수용하지 못해 역류한 것"이라며 "이로 인해 지붕 위에 받아둔 빗물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해 흘러넘친 것"이라고 해명했다.
시설공단에 따르면 강릉역은 비가 쏟아질 때 빗물을 바로 받을 수 있는 '처마홈통'과 모은 빗물을 바깥으로 빼낼 수 있는 '선홈통' 10개가 설치돼 있다.
폭 700m에 높이 332m, 길이 231m의 처마홈통은 시간당 130mm의 강수량을 수용할 수 있게끔 설비됐고, 250π(파이) 선홈통은 모두 10개가 있다.
홍수량도 예측했고 물이 빠져나가는 선홈통도 충분했던 만큼 이번 천장누수는 1차적으로 하수관로의 문제라고 공단측은 파악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두 차례나 천장에서 누수 현상이 발견된 데다 최근 국지성 호우를 감당하지 못하고 물이 새면서 배수관로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건축 허가를 내준 강릉시에 대한 질책도 제기되고 있다.
KTX 강릉역은 공단이 설계를 담당하고 코레일과 설계 도면을 검토·협의한 후 해당 지자체인 강릉시의 건축허가 승인을 받아 공사를 진행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강릉시가 승인 과정에서 보다 면밀한 검토를 했더라면 피해를 막을 수 있지 않았느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강릉시 관계자는 "시는 공단에서 자체적으로 기술적인 검토를 한 것을 행정적으로 판단하는 역할을 담당할 뿐"이라며 "행정적인 판단 외에 전문적인 수량과 유량 검토까지 시에서 파악하지는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역 안에서 음식점을 하는 오모(64)씨는 "정말 기록적인 폭우가 문제였다면 강릉역 일대에 있는 노후화된 건물도 비가 새고 난리가 났어야 했는데 아니었다"며 "강릉역만 피해가 있었다면 설계 등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한 음식점 아르바이트생 천모(여.22)씨는 "새 건물에서 이렇게 누수가 발생하는 것을 보니 건물 전체에 대한 안전까지 우려된다"며 "올림픽 때문에 건물이 급하게 지어진 것 아니냐"고 불안해 했다.
이에 대해 가톨릭관동대학교 토목공학과 박창근 교수는 "천장에서 물이 새는 것은 명백한 부실공사"라며 "강릉역을 설계하고 건축 허가를 진행할 때 사전재해영향성검토나 환경영향평가 등이 제대로 검토됐는지 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