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7일 오후 2시경 부산의 한 오피스텔 주차장에서 허 모(34)씨의 폭스바겐 제타 차량에 불이 났다.
허 씨는 이를 감지하지 못한 채 주차를 했고 연기를 본 뒤에야 차량 보닛을 열었다.
차량 엔진룸 내부는 이미 불꽃을 보이며 타고 있었고, 플라스틱은 녹아 차량 밑으로 뚝뚝 흘렀다.
건물 관리인과 함께 즉시 진화에 나서 재산과 인명피해는 없었다.
다만 이 EGR열이 어떤 가연물질과 만나 화재가 발생했는지 최초 발화물을 특정할 수 없어 원인미상으로 결론 났다.
불이 난 폭스바겐 차량은 2015년식 제타 모델로, 사고 10일 전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점검을 마친 상태였다.
허 씨는 폭스바겐코리아 측은 이를 인지했음에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폭스바겐코리아 측은 감식 결과 원인미상으로 결론 났으니 회사 측은 책임이 없다고 대응했다.
그는 폭스바겐측이 '국과수라도 가서 원인 규명을 해오면 그때 보상해주겠다' 는 식의 태도를 보인 것에 분통을 터뜨렸다.
허 씨는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출고한지 5년도 안된 차에 이유 없이 불이 났는데 사유재산이니 알아서 하라는 게 말이 되나"라며 "지금처럼 EGR이 문제가 된 상황이었으면 그렇게 안일하게 대처했겠나"고 분통을 터뜨렸다.
이에 폭스바겐 코리아 측은 "소방 감식 결과 원인 미상으로 결론 나 회사 보상 책임이 없는 사건이었다"며 "그럼에도 일부 보상 후 고객과 원만히 해결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최근 BMW 코리아는 BMW 차량의 연속적인 화재 원인으로 EGR을 지목한 바 있다.
BMW측은 EGR 모듈이 배기가스를 냉각해 흡기다기관으로 전달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겨 화재가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