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의 '최근 5년간 차량화재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이후 지난해까지 해가 거듭될수록 수입차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꾸준히 늘고 있다.
2013년에는 총 5,250건의 차량 화재 중 수입차에서는 391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7.4% 정도의 비율이다.
반면 2017년 총 화재 발생건수는 4,971건으로 줄었지만 수입차 화재 발생건수는 516건으로 약 30% 늘었다. 전체 차량 화재 중 10.3% 를 차지한다.
전체 차량 화재 가운데 수입차 화재 비율이 늘어난 만큼 반대로 국산차 화재 비율은 줄었다. 2013년 92.5%에서 2017년에는 89.6%까지 내려갔다.
5년동안 수입차 화재는 늘고, 국산차 화재는 줄어든 것이다.
일각에서 BMW차량 화재 원인 중 하나로 지적했던 계절적 요인은 최근 5년간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7~8월 화재 발생 비율은 평균 8.2%로, 여름철보다 오히려 봄에 차량 화재가 더 많이 발생했다.
반면 BMW의 경우 지난 7월 유독 차량 화재가 잇따르며 원인에 대한 미스터리가 시작됐다.
일반적인 차량 화재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만큼 BMW 화재 원인 규명에 대한 의문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