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바코 "8월 광고시장 약보합세 보일 듯"

KAI 99.3 … 문화오락용품 등 일부업종 선전 예상

8월 광고시장은 전월 대비 약보합세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에 따르면, 8월 종합 KAI(광고경기전망지수)는 99.3으로 전월대비 광고비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 광고주가 많았다. 지난해 8월 종합 KAI 101.8보다도 낮다.


매체별 지수를 살펴보면, 온라인-모바일을 제외한 전 매체 하락세가 두드러진다.

지상파TV 96.5, 케이블TV 96.1, 종합편성TV 96.9, 라디오 95.8, 신문 98.7, 온라인-모바일 110.1으로 조사됐다.

업종별 KAI 지수의 특이사항으로 행사 및 전시 광고주를 중심으로 한 '기타상품 및 서비스' 업종과 유료방송 및 공연광고주 위주의 '문화오락용품 및 서비스' 업종을 중심으로 지수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코바코 측은 "8월에 인도네시아 아시안게임이 예정되어 있으나 조사결과를 보면 광고시장에 큰 영향력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표적 비수기 8월의 매체별 지수가 온라인-모바일을 제외하고 감소하는 패턴을 보이는 것은 통상적이나, 9월 이후 종합 광고경기가 얼마나 회복될 것인지가 관건이다"고 전했다.

KA)는 광고비 계층별주요 1000대 사업체를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해당 업종의 광고주 중 광고비 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한 숫자가 많으면 100이 넘고, 그 반대면 100 미만이 된다.

또한, 종합지수는 매체별 지수를 단순평균 또는 가중평균한 값이 아니고 매체 구분 없이 종합적으로 총광고비의 증감여부를 물어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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