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가 취임과 함께 지시한 '전 직원 명찰 패용'과 '중식시간 준수' 등 2가지 사항에 대한 반발과 과잉충성 논란이 일고 있는데다, 간부 공무원들이 아직 도청 공직사회의 크고 작은 사정을 잘 모르는 이 지사에게 회피가 아닌 정확한 상황을 설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개진되고 있다.
경기도 자치행정국 총무과 지난 5일 내부행정망 공람을 통해 빠른시일 내 전 직원(무기계약직, 청원경찰 등을 포함한 5천49명)이 근무시간에 명찰을 패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각 과에 요구했다.
또 가로 60㎜, 세로 22㎜ 크기의 아크릴 재질로 만들어진 명찰에 과명, 직원명을 넣을 것을 주문했다. 기존 공무원증과는 별개의 신규 명찰 제작을 지시한 셈이다.
이와관련, 경기도청공무원노동조합은 이 지사에게 예산낭비 등을 우려하는 항의 의견을 전달했으며, 총무과는 9일 현재 명찰 제작을 보류하고 합리적 개선안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3일에는 '중식시간 이행 등 복무규정 준수 철저 알림'이란 제목의 공람에서 민원 응대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점심시간(낮 12시~1시)을 지킬 것을 지시한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일고있다.
구내식당 좌석(330석) 보다 3배 가량이 넘는 직원이 이용하는 사정 때문에 점심시간 보다 30분 일찍 당겨 교대로 식사를 하고 있는 상황을 모르는 지시라는 것이 직원들의 주된 불만이다.
도의 한 간부 공무원은 "점심시간을 지켜야 하는 것은 맞지만, 그 시간에 모두 구내식당에서 식사를 할 수가 없어 시간을 나눠 식사를 하고 있는데 이번 지시 때문에 부하직원들이 어쩔 줄 몰라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간부 공무원은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가 생각난다. 이 지사가 의견을 제시하면 누군가는 당시에는 욕을 먹더라도 상황별로 정확한 사정을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이 지사와 공무원들 사이에 불필요한 오해가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