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널 : 표준 FM 98.1
한 주의 책갈피 시간입니다. 최근 출간된 책을 문화부 유연석 기자가 전합니다.
◇ 감정식사 (수잔 앨버스 지음, 유은정 감수, 강유리 옮김)
우리는 보통 어떤 감정으로 인해 식탐을 부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음식심리학자 수잔 앨버스에 따르면, 배가 고파서라기보다는 정서적 허기 때문입니다.
신간 <감정식사>에서 저자는 감정적 먹기가 지속될 경우 과식이나 폭식 등 섭식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동시에 배고플 때 정작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음식이 아니라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라고 조언합니다.
◇ 정유정, 이야기를 이야기하다 (정유정, 지승호 지음)
국내 유일 전문 인터뷰어 지승호가 묻고, 정유정이 답한 인터뷰집 <정유정, 이야기를 이야기하다>입니다.
정유정 작가는 자신의 삶과 소설 쓰기의 방법론을 심도 있게 제시합니다.
작가의 팬이라면, 집필을 위해 작가가 얼마나 치열하게 분투하는지 그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는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 21세기 기본소득 (필리프 판 파레이스·야니크 판데르보흐트 지음, 홍기빈 옮김)
일하지 않는데 돈을 주라는 이야기는 얼핏 들으면 정신 나간 소리처럼 들리는데요.
하지만 이 주장은 4차산업 혁명으로 인한 실업, 불평등의 심화를 해결할 대안으로 널리 회자되는 주젭니다.
세계적인 기본소득 권위자 필리프 판 파레이스가 쓴 <21세기 기본소득>은 기본소득이 필요하다는 당위를 넘어, 현실화할 총체적이고 실천적인 해법을 제시합니다.
저자가 12년간 세계 각국의 조세 및 복지정책을 연구하며 집대성해, 메시지를 설득력 있게 전달합니다.
CBS 뉴스 유연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