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동해북부선 철도 연계 발전방안 용역 추진

강원 양양군이 4․27 판문점 선언에 동해북부선 철도 연결 사업 계획이 포함됨에 따라 동해북부선과 연계한 지역 발전 전략 수립 용역을 추진한다.

양양군은 철도시설 전문 연구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동해북부선 양양구간 45㎞ 구간에 대한 철도시설 계획 방안 등을 마련하고 설정 가능한 최적의 대안 2~3개를 선정 받을 계획이다.

군은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토해양부와의 협의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과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동해북부선 철도 재가설은 정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년∼2025년)’에도 포함되었으나 후속조치가 마련되지 않고 있다가 최근 남북정상 회담에서 동해선 철도 연결 사업이 과제로 포함됐으며,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예비타당성 검토가 면제되어 기본설계와 실시설계가 조기에 진행되어 예상보다 빠른 추진이 기대된다.

동해선은 부산에서 북한, 중국,러시아, 유럽까지 이어지는 철로 가운데 일부 구간으로, 현재 강릉에서 고성 제진까지 동해북부선 104㎞ 구간만 단절된 상태다.

단절된 104.6㎞ 구간 중 '원산~양양구간'은 1937년부터 1950년까지 운행되어 영동지방에서 원산을 거쳐 서울로 가는 가장 빠른 길로 쓰였으며, ‘양양~강릉구간’은 노반, 교각 등이 놓아진 채로 광복을 맞아 철도운행을 못한 채 노선만 유지되어 있는 상태다.

김진하 양양군수는 "동해북부선은 철도 낙후지인 영동․영북지역에 인적․물적 교류를 촉진시킬 촉매제 역할을 하고 향후 북방 진출을 위한 유라시아 대륙 철도망의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지역 경기부양과 관광활성화를 이끌 동해 북부선 철도 개설을 군정 우선과제로 선정,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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