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시설물도 늘어나 교량은 총 3만3천572개, 터널은 총 2천382개로 10년 전보다 각각 30.2%, 106.8% 증가했다.
터널 가운데서는 인제양양터널이 약 11㎞(1만962m)로 가장 길고, 교량은 인천대교가 약 12㎞(1만1천856m)로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도로 연장 중 포장도로는 9만4천549㎞(85.9%), 미포장 도로는 7천320㎞
(6.6%), 미개통도로는 8천222㎞(7.5%)다. 미개통도로는 노선은 지정됐지만 설계, 공사 중으로 아직 개통되지는 않은 도로다.
등급별로는 고속도로가 4천717㎞(4.3%), 일반국도 1만3천983㎞(12.7%), 특별·광역시도 4천886㎞(4.4%), 지방도 1만8천55㎞(16.4%), 시도 2만9천441㎞(26.7%), 군도 2만2천989㎞(20.9%), 구도 1만6천20㎞(14.6%)로 시·군·구도가 전체의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로의 주요 구조물인 교량(3천382㎞)과 터널(1천811㎞)의 전체 연장은 5천193㎞로, 포장도로(9만4천549㎞) 중 5.5%(교량 3.6%, 터널 1.9%)를 차지했다.
통계 내용은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세부내용은 도로현황정보시스템(http://www.rsis.kr)과 교량·터널현황정보시스템(http://www.bti.kict.re.kr)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