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수리온, '체계결빙' 운용능력 확보

"겨울철 비행안전성 논란 해소"

(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수리온이 국내 군용헬기 중 최고 수준인 중정도 체계결빙 운용능력을 확보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4일 "방위사업청 주관 '제41회 감항인증 심의위원회'에서 KUH-1(수리온)의 체계결빙 운용능력에 대한 감항성을 입증받았다"고 밝혔다.


수리온이 입증받은 중정도 결빙은 우리 군이 운용하는 헬기 중 결빙 운용능력이 가장 뛰어난 UH-60과 동급으로, 군은 영하 30도의 결빙지역에서도 수리온을 운용할 수 있게 됐다.

중정도 결빙은 대기 중 수증기량이 0.5∼1.0g/m³인 환경에서 정상적 운용이 가능한 조건을 의미한다.

고난도 기술을 요하는 체계결빙 비행시험은 겨울철 저온 다습한 지역의 혹독한 환경에서만 시험이 가능해 통상 4년~5년의 기간이 소요된다.

실제 UH-60은 5회, AH-64(아파치)는 4회의 시험을 거쳐 결빙운용능력을 입증받았다. 수리온도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두 차례 만에 중정도 결빙운용 능력을 획득했다.

KAI 관계자는 "수리온이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체계결빙 운용능력을 확보했다"며 "앞으로 우리 군과 국민을 지키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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