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역시 미래 성장 동력을 담보하기 위해 자율주행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다. 자율주행기술 확보를 위해 현재 부품 매출의 7% 수준인 연구개발 투자 비용을 2021년까지 점진적으로 10%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 같은 기간 자율주행 개발 인력을 현재 600명에서 1천명 이상으로 두 배 가까이 늘리기로 했다.
현대모비스는 특히 자율주행기술 전반을 확보하기 위해 자율주행차의 눈 역할을 하는 센서 기술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자동차가 자율주행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외부 주행 환경을 정확하게 읽어내는 것이 필요한 만큼, 센서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부품으로 평가 받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자율주행 독자센서를 2020년까지 모두 개발한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특히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등 핵심센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전문사 및 대학교,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모비스는 독일의 레이더센서 전문업체인 'SMS사', 'ASTYX사'와 손을 잡고 차량 외부 360°를 전부 감지할 수 있는 레이더 5개를 올해까지 개발해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양산할 예정이다. 또 카메라와 라이다 개발을 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전문업체와 기술제휴,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협업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또 독자 센서를 적용한 첨단운전자지원(ADAS)기술 고도화 작업과 ADAS 기술을 융합한 자율주행기술 솔루션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방향지시등만 켜주면 차 스스로 차선 변경이나 분기로 진입, 본선 합류가 가능한 '레벨2 고속도로주행지원기술(HDA2)'을 지난해 개발해 19년 양산을 준비 중이다.
올해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전자박람회(CES)에서는 운전자가 운전 불능 상태인 것으로 파악되면 자동차가 알아서 안전지역을 찾아 이동하는 'DDREM' 기술을 공개했다. 이는 레벨4 이상의 자율주행 단계에서 적용가능한 첨단 안전 기술로, 현대모비스는 2021년까지 해당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또 운전자의 주차 편의를 크게 제고시킬 수 있는 원격 전자동 주차시스템도 공개하고, 자동발렛주차 기술도 연내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원격 전자동 주차시스템은 운전자가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주차를 하는 기술이고, 자동발렛주차는 이보다 한단계 진화한 기술로 목적지 입구에서 내리면 차가 알아서 주차공간으로 이동하는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그동안 쌓아온 DAS 기술과 이들을 융합한 자율주행 솔루션이 제대로 기능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성능 검증도 진행하고 있다.자율주행 전용 시험로를 갖춘 대규모 주행시험장을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험차를 전세계 각국의 실 도로에 내놓고 글로벌 테스트를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총 3천억원을 투자해 여의도 면적 6배 크기의 총 14개 시험로가 설치된 서산주행시험장을 짓고 지난해 6월부터 본격 가동하고 있다.첨단 시험로에는 자율주행 핵심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도시 모사 시험로'가 만들어져 있다. 신호 및 회전교차로, 고속도로 톨게이트, 과속 방지턱, 버스 승강장 등 실 도로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주행 환경을 그대로 옮겨놓고 상시로 자율주행기술을 검증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대기아차 뿐 아니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의 수주를 늘려나가고 있다. 지난해는 약 60억불 규모의 부품 수주에 성공하며 2015년 대비 12배 가까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모비스는 이같은 성장세를 유지해 올해 70억불 수주를 달성하고, 2022년에는 100억불 수주를 이룬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