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노동자상 놓고 시민단체·경찰 일촉즉발 대치…충돌없어

시민단체 "노동자상 평화적으로 옮기겠다고 말했지만 경찰이 불법으로 막아"
1시간가량 대치했으나 다행히 큰 충돌 없이 해산
부산 동구청 이번달 말 '행정대집행' 예고…갈등 여전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를 두고 시민사회단체와 경찰이 또다시 대치했으나 다행히 큰 충돌은 없었다. (사진=송호재 기자)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치한 시민사회단체가 인도에 설치한 노동자상을 직접 옮기겠다며 대규모 집회를 벌인 뒤 경찰과 대치했으나 다행히 큰 충돌은 없었다.

시민단체는 경찰이 불법으로 시민들을 막아섰다며 관할 경찰서 항의 방문과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가 하면 관할 지자체는 예정대로 노동자상을 강제로 철거한다는 방침을 밝혀 갈등의 불씨는 여전한 모습이다.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추진특별위원회는 23일 오후 7시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장군동상 앞에서 '노동자상 설치 촉구 시민대회'를 개최했다.

집회에는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 등 300여명이 모여 노동자상 설치를 막아선 정부와 관할지자체, 경찰을 규탄했다.


특별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정부는 노동자상을 설치하겠다는 국민의 염원을 막고 오히려 일본의 요구만 이행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을 이룬 국민의 힘을 믿고 일본 눈치를 보지 않는 자주 외교를 펼칠 것"을 촉구했다.

또 특별위원회는 "이자리에 모인 이유는 주인인 시민 손으로 노동자상을 직접 옮기기 위해서일 뿐, 일본 영사관에 위해를 가할 의도는 전혀 없다"며 "경찰과 충돌할 생각도 없으니 경찰은 즉각 노동자상을 막고 있는 경력을 철수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특별위원회는 경찰 등 관계 기관에 노동자상을 옮길 계획이니 경력을 철수하고 평화적 이동을 보장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집회를 마친 시민들은 노동자상을 옮기겠다며 일본 영사관 방향으로 50m가량 이동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부터 노동자상 인근 경계를 강화한 경찰은 경력 13개 중대 900여명을 동원해 일본영사관 방향으로 향하는 인도를 막아섰다.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 설치를 두고 시민사회단체와 경찰이 또다시 대치했으나 다행히 큰 충돌은 없었다. (사진=송호재 기자)
경찰에 가로막힌 특별위원회는 "부산 동구청이 노동자상을 자진 철거하라고 명령해 이를 지키려 했으나 오히려 경찰이 이를 막고 있다"며 "노동자상의 주인인 시민들이 노동자상을 되찾기 위해 벌이는 평화적인 활동을 막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날 경찰이 권리행사 방해와 불법 체증 등 불법을 자행한 만큼 관할인 부산 동부경찰서를 항의방문하고 법적인 대응에도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시민과 경찰은 노동자상에서 30m가량 떨어진 부산도시철도 초량역 입구에서 1시간가량 대치하며 설전을 주고 받았다.

하지만 다행히 물리적인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한편 부산 동구청은 노동자상 자진 철거 시한이 지난 만큼 규정에 따라 행정대집행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는 31일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동구청은 조만간 계고장을 시민단체에 전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위원회는 이날 집회에서도 "노동자상을 강제로 철거하거나 이동할 경우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강경한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동구청이 실제로 노동자상 강제 철거 등을 실행할 경우 충돌 가능성은 여전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