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옥 - 박용진 "방탄국회 그만! 방탄소년단이면 충분"

국회의원 체포동의 절차 자체를 없애야
송인배 해명, 일반 국민 정서와 안 맞아
당연한 일 한 구본무, 김부겸이 상한가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용진(민주당 의원), 전여옥(작가)

미국에는 나스닥, 우리나라에는 코스닥이 있다면 뉴스쇼에는 뉴스닥이 있습니다. 뉴스쇼 증권 시장 뉴스닥 오늘도 두 분 나오셨어요. 전여옥 작가님 어서 오십시오.

◆ 전여옥> 안녕하세요.

◇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박용진> 네, 안녕하세요. 박용진입니다.

◇ 김현정> 전여옥 작가님 잘 지내셨어요, 한 주간?

◆ 전여옥> 네.

◇ 김현정> 사실 오늘 저는 박용진 의원님 나오시면 이 질문을 안 드릴 수가 없겠다. 방탄소년단 좋아하세요?

◆ 박용진> 네, 좋아해요.

◇ 김현정> 어제 방탄소년단이 빌보드에서 2연속 수상했잖아요.

◆ 박용진> 대단하네요.

◇ 김현정> 방탄소년단이 굉장히 지금 환영받고 있는데요.

◆ 박용진> 왜 저렇게 얘기하는지 알겠어요 (웃음)

◇ 김현정> 우리 국회는 방탄 국회. 어떻게 된 겁니까?

◆ 박용진> 뭐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죠, 여당 의원으로. 그리고 또 얼마 전까지 여당 원내 지도부였기 때문에 이 상황이 온 것에 대해서 죄송스럽다는 말씀 드리고요. 어제 홍영표 원내대표도 머리 숙여서 사죄말씀 드렸습니다. 그런데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이렇게 부결된 게 사실 여러 번 있었고요.

◇ 김현정> 13번째인가요, 이번이 그럴걸요.

◆ 박용진> 네. 그래서 국민들은 법을 피해 나간다 이렇게 얘기하시지만 약간의 모순은 있는 건 확실합니다. 왜냐하면 일반 국민들은 그냥 체포를 하죠. 해서 체포 영장에 체포를 하고 거기에 대한 적절성을 법정에서 또 따져요.

◇ 김현정> 영장실질심사 다 하는 거잖아요. 무조건 구속하는 거 아니잖아요.

◆ 박용진> 그런데 국회의원은 수사기관이 임의로 데려가면 되는 건데 임의로 데려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국회에 물어야 돼요, 이렇게.

◇ 김현정> 영장실질심사 받기 전에.

◆ 박용진> 그러니까 차라리 회귀 때는 아예 못 잡아가게 하고 비회기 때 얼마든지 그렇게 데려가서 재판받도록 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래서 지금 어제 홍문종 의원이나 염동열 의원이나 두 분이 체포동의안은 부결됐지만 우리 국민들이 다 밟아야 되는 체포영장과 관련된 실질심사 과정은 또 있어요. 구속 여부에 대해서 판단을 따로 또 우리 법정에서 하기 때문에. 아예 무죄다. 국회의원들이 동료 의원이라고 감싸고 무죄를 만들어버렸다 이렇게까지는 아니라고 봅니다.

◇ 김현정> 국민들은 이게 다른 것도 아니고 부정청탁, 배임, 횡령 이런 거다 보니까. 이런 것까지 이렇게 감싸줘야 되는가 하고 분노가 대단하세요. 전여옥 작가님 어떻게 보셨어요, 국회 상황?

◆ 전여옥> 글쎄, 이제는 뭐 이런 게 필요 없는 시대가 됐죠. 이건 권위주의 시대, 말하자면 김영삼 전 대통령처럼 닭의 뭘 비틀어도 새벽은 온다. 이런 시절에 필요했던 거지, 지금은 필요 없어요.

◇ 김현정> 아예 없어져야 된다, 체포동의안 처리...

◆ 전여옥> 네, 필요 없습니다.

◇ 김현정> 그냥 영장실질심사 받는 과정으로 가야 된다, 국민하고 똑같이.

◆ 전여옥> 특별히 다른 이유 때문이 아니라 부정과 청탁 문제인데. 국회의원들이 특히 염동열 의원의 경우는 지역구의 민원을 해결하는 과정이고 이런 점에서는 동병상련이 있었던 것 같은데.

◇ 김현정> 동정표를 많이 얻은 것 같아요.

◆ 전여옥> 그렇죠. 그렇기는 하지만. 이제는 동일한 법의 잣대에 있어야 하고. 그 다음에 국회의원이나 정치가들의 경우는 에드먼드 버크도 얘기했지만 그때그때 상황에 있어서 얼마나 현명한 판단과 결정을 하느냐. 이런 판단 능력을 가지고 자기를 지지하는 사람에게 보답하는 거죠. 그런 점에서 이번에 상대가 됐던 두 의원은 물론이고 또 여기에 대해서 부결을 시켰던 의원들도 과연 현명한 판단을 했는가, 물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김현정> 기명 투표, 무기명 투표 얘기 우리 지금 한참 했거든요. 어떻게 보세요, 개인적으로는?

◆ 전여옥> 제가 보기에는 기명, 무기명을 할 필요가 없이.

◇ 김현정> 없어야 된다?

◆ 전여옥> 방탄 국회를 없애야 돼요.

◇ 김현정> (웃음) 아예 없애야 된다. 기명, 무기명 문제가 아니라.

◆ 전여옥> 방탄소년단으로 충분합니다.

◇ 김현정> (웃음) 방탄소년단 파이팅 문자 들어옵니다.

◆ 박용진> 저도 지금 생각은 예전에 권의주의 시절에 이렇게 국회의원이 최소한 자기가 말할 수 있는 권한과 의무를 지켜주고자 하는 거였거든요. 최소한의 권한이었거든요.

◇ 김현정> 맞아요. 권력의 어떤 탄압으로부터 지켜주자.

◆ 박용진> 그런데 지금 말씀드린 것처럼 국회 회기 기간이면 임의로 잡아가면 안 된다고 봐요. 국민을 대표해서 역할을 하고 있으니까. 그런데 비회기 기간에 수사기관이 잡아가서 인신 구속과 관련된 걸 또 법정에서 따로 사법적으로 판단하도록 하면 돼요.

◆ 전여옥> 실질심사 하잖아요. 무조건 구속이 아니잖아요.

◆ 박용진> 일일이 국회에 물어보지 마세요, 그것도 힘들어요. 아예 이거를 법적으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다.

◇ 김현정> 그럼 두 분 일치하시는 거네요.

◆ 박용진> 네, 이걸 특권이라고 둘 필요도 없고, 불체포 특권이라고 둘 필요도 없고. 이건 이거대로 정리를 할 필요가 있고요. 국회의원들이 자기가 법적으로 책임질 수 있는 자신 있는 말들 충분히 할 수 있는 공간이 다 열려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그 부분과 관련해서 좀 정리가 될 필요가 있다.

◇ 김현정> 시대가 바뀌었다.

◆ 전여옥> 아니, 제 친구 딸이 그러더라고요. 방탄소년단의 명예를 방탄 국회로 더럽히지 말아달라고 (웃음)

◆ 박용진> (웃음) 그건 뭐 친구 딸까지 동원해서.

◇ 김현정> 저도 그 친구 딸한테 한 표.

◆ 전여옥> (웃음) 진짜예요, 진짜예요.

◇ 김현정> 오늘 한국일보 기사 보셨어요? 제가 신문 가지고 왔는데 톱 헤드라인이 역시나 낯뜨거운 방탄 국회. 그 밑에 방탄소년단 사진이 큼직하게.

◆ 박용진> 저거는 명예훼손이네 (웃음)

◇ 김현정> 방탄소년단 명예훼손입니까. 하여튼 방탄이라는 얘기가 연예계든 국회든 정치권이든 뜨거운 어제 하루였습니다. 상한가, 하한가 들어가 보죠. 하한가부터 하겠습니다. 먼저 박용진 의원님 하한가 누구?

◆ 박용진> 전두환 전 대통령입니다.

◇ 김현정> 전두환 전 대통령. 잠깐 계시고요. 전여옥 작가님의 하한가는 ?

◆ 전여옥>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입니다.

◇ 김현정> 송인배 청와대 비서관. 우선 전두환 전 대통령 하한가. 이거는 이해가 되네요. 어제 경찰청장이 경비 인력 축소하겠다, 발표했어요.

◆ 박용진> 그것뿐만이 아니고요. 사실 전두환 전 대통령은 만년 하한가죠. 우리 사회에서 만년 하한가고.

◇ 김현정> 그렇죠.

◆ 박용진> 또 일찍이 뉴스닥에서는 상장폐기돼야 할 대상이기는 합니다만 제가 오늘 이렇게 굳이 언급을 한 건 최근에 세 가지 이슈가 있었어요. 5.18 기간이기도 하죠, 지금이. 전두환 대통령 당시에 민정기 전 비서관. 우리 뉴스쇼에서 인터뷰해서 광주 학살이라고 계속해서 얘기해서 온 국민을 그야말로...

◇ 김현정> 광주 학살이 아니라 광주 사태.

◆ 박용진> 광주 사태, 광주 사태.

◇ 김현정> 제가 민주화운동으로 정정해 주십시오 여러 번 말씀드렸는데 계속 사태라고 하시더라고요.

◆ 박용진> 그래서 우리 광주 민주화항쟁을 광주사태다라고 얘기하면서 그거 내 마음이다 이렇게 얘기하는 거 들으면서 온 국민이 다 분노했던 적이 있고요. 말씀하신 것처럼 경호 문제 관련 논란이 있고요. 또 최근 자기 관련된 명예훼손 재판을 서울에서 받겠다라고 해서 또 뉴스에 올라왔습니다. 이런 과정의 전체를 보면 저는 특히 민정기 공보비서관이 "'역사는 해석이 문제다' 내가 뭐가 틀렸냐"라고 얘기를 할 때 역사는 아전인수의 대상이 아니에요. 자기 마음대로 해석할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 김현정> 혼자 해석하고 싶으면 책을 내시지 말고 그냥 혼자 주변 사람들 모아서 얘기하시면 되는데.

◆ 박용진> 벽에다 낙서하면 되는 일이죠.

◇ 김현정> 책을 내는 건 다른 문제죠.

◆ 박용진> 역사가 자기 말대로 아전인수의 대상이면. 유대인 학살과 관련해서 히틀러는 책임이 없는 거다, 이렇게 얘기할 수밖에 없는 거니까 옳지 않은 거고요. 그동안 있었던 추징금 관련, 은닉 재산 관련이죠. 또 광주 학살과 관련된 진상. 발포 명령을 누가했고, 헬기 사격이 있었는지, 없었는지 암매장과 관련한 얘기까지. 그 다음에 세 번째로 학살책임에 대한 유체이탈 태도 때문에 국민들 계속해서 열받게 하고 있는 대상에서 최근에 이 세 가지 또 다른 이슈 때문에 제가 오늘 뉴스닥 하한가. 상장 폐지를 주장하면서 하한가.

◇ 김현정> 전여옥 작가님, 일련의 상황을 어떻게 보고 계세요?

◆ 전여옥> 글쎄 상장폐지라기 보다는 일종의 관리종목이다, 저는 이렇게 보거든요. 어쨌든 전직 대통령이었기 때문에. 뭐 책 내는 거는 개인의 표현의 자유라는 측면에서 뭐라고 할 수는 없죠. 그리고 대부분의 정치가들의 자서전이라는 거는 다 거짓말입니다, 웬만하면.

◇ 김현정> 그래요?

◆ 전여옥> 일기라는 게 많은 철학자들이 그러잖아요. 인간이 가장 큰 거짓말을 하는 게 바로 자신의 일기장이다, 이런 말을 하는데. 문제는 한 나라에서 그렇게 생명을 권력을 위해서 무참하게 빼앗아간 거에 대해서는 이건 우리 모두의 아픔인데 그 점에 있어서 그분의 아픔으로 되지 못했다는 게 참 한 인간으로서 제가 안타깝고.

◇ 김현정> 그렇죠.

◆ 전여옥> 또 분노하고. 그런 상황인 거죠.

◇ 김현정> 거짓말도 거짓말 나름이죠. 자기의 다른 업적을 좀 부풀린다든지, 이런 거짓말이야 봐주겠지만, 양념 정도로 봐주겠지만. 학살이라는 진실을 가리는, 정의를 가리는 거짓말은 이건 못 봐주는 거짓말 아니겠습니까.

◆ 전여옥> 그렇죠. 만약에 자기 자식들에게 이런 일이 있었다라고 이러면 그렇게는 이야기 못 할 거라고 봅니다.

◇ 김현정> 그렇죠, 그렇죠, 그렇죠. 하한가.

◆ 박용진> 물론 광주 항쟁에 대한 유혈 진압 과정이나 이런 거 전체도 문제죠. 그러나 그 이후에 자기 권력을 유지하고 지키기 위해서 했었던 인권 유린, 그리고 많은 민주 인사들에 대한 투옥 그리고 살인 행위, 고문 행위, 이런 것들까지 생각을 하면 입이 10개라도 할 말이 없을 것 같은데.

◇ 김현정> 할 말이 없을 텐데.

◆ 박용진> 정말 열 배로 떠들고 계시는 분들이에요.

◇ 김현정> 그날 저희 인터뷰를 길게 안 했어요. 한 15분 하는 동안 문자가 2500개가 넘게 들어왔습니다. 다들 운전하는데 부르르 떨려서 운전을 못 하겠다. 이 정도가 국민 심정이라는 거를 그분들 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전여옥 작가님의 하한가로 가겠습니다.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 비서관, 이게 김경수 의원한테 드루킹을 소개해 준 사람이 송 비서관이다, 어제 이렇게 신문이 났는데. 아까 이철희 의원은요. 소개해 준 사람이 아니다. 그러니까 이거 가짜 뉴스라고 얘기를. 김경수 의원을 드루킹이 찾아가서 만난 그날 송 비서관도 처음 드루킹을 만났다, 세 사람이 거기서 처음 만남을 한 거다, 이렇게 정정을 하시더라고요.

◆ 전여옥> 그러게요. 또 그 말을 지금 우리는 제3자이기 때문에 현장에 있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마는, 그런데 송 비서관 입으로 돈을 200만 원을 받았다 했는데 어떻게 세 사람 다 처음 만나서, 그런데다가 더구나 사례비를 100만 원을 그 자리에서 처음 만난 사람한테 돈을 받는다는 것은 저는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분은 친노, 친문 이런 여러 가지로 굉장히 주목받는 분이고 국회의원 선거도 그렇게 많이 나간 분인데 꼬리표가 달리지 않은 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그다음에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조사를 하면서 이것은 통상적인 사례비다? 저는 처음에 돈의 액수가 알려지지 않았을 때는 한 10만 원 정도라고, 모르겠어요. 제가 속이 좁아서 그러는지 10만 원 정도일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청와대에서는 통상적인 사례비라는 게 0이 하나 붙더라고요.

◇ 김현정> 100만 원이 너무 크다? 통상으로 보기에?

◆ 전여옥> 그렇죠. 그리고 합계 200만 원인데. 그리고 또 송인배 비서관이 얘기한 게 2번까지 받고 다음에는 돈을 안 받더라도 내가 만나주겠다. 이것도 또 이상한 겁니다. 그 이유는 뭘까요? 뭔가가 필요가 있었던 거고 처음에 이것을 통상적인 사례비라고 할 때 그럼 뭘 위한 사례비냐. 또 그 뒤에 송인배 비서관이 전화를 바꿨다든지, 뭐 이런 여러 가지 상황은 한마디로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이상해도 너무 이상하다.

◇ 김현정> 너무 이상하다.

◆ 전여옥> 이렇게 볼 수 있죠.

◇ 김현정> 박 의원님.

◆ 박용진> 의혹이 계속 증폭되고 있는 과정이고요. 그러나 조금 한 발 좀 떨어져서 이 상황을 바라보면. 대부분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 드루킹과 그 측근들에 의해서 진행이 되고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렇죠.

◆ 박용진> 그래서 자기들의 주장인 거예요. 그래서 이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앞으로 시작될 특검에서 정확하게 수사를 해야 될 거라고 저는 봅니다. 다만 드루킹의 전략이 김경수 전 의원을 끌어들이고 어떻게 해서든지 대통령 선거와 관련된 것도 끌어들이고 또 어떻게 해서든지 대통령 측근들을 끌어들여서 이 판을 키우고 흔들려고 하는 건 분명해진 것 같아요. 그래서 너무 여기에 우리가 일방적인 주장,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이 막 보도되고 이러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우리가 경계를 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첫 번째고요. 두 번째로 저는 송인배 비서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의 조사 과정에서 드러난 몇 가지만 보더라도 아이고, 왜 그랬을까라고 하는 지점은 있습니다. 이거 조금 부적절하게 국민들이 인식하시겠다.

◇ 김현정> 좀 더 신중했어야 된다.

◆ 박용진> 네. 그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드러난 것만 봐도. 그런데 이것이 법적인 문제냐로 보면 사실은 또 다른 문제예요. 왜냐하면 송인배 비서관이 당시에 공무원이나 이런 위치에 있는 사람은 아니었어요.

◇ 김현정> 자연인이었죠.

◆ 박용진>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그래, 부적절하다고 얘기할 수는 있으나 그 부분을 법적 처벌 대상으로 바로 엮어서 볼 문제이냐. 또 두 번째로는 이번 특검의 수사 범위와 대상이 사실은 드루킹의 여론 조작과 관련된 건. 그리고 그로 인해서 이어진 불법행위. 그리고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범죄행위로 이렇게 되어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것이 범죄행위냐, 불법행위냐라고 하는 것을 분명히 따져서 봐야지, 그냥 무조건 무슨 투망 던져서 막 낚듯이 이렇게 그냥 의혹, 의혹 투망을 던져서 대통령과 그 측근들을 낚아가려고만 하는 여론전으로 가는 것은 저는 경계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금 전여옥 작가님이 살짝 웃으셨어요. 왜?

◆ 전여옥> 본인이 얘기한 겁니다. 송인배 비서관이. 다른 사람이 투망 던진 것도 아니고.

◇ 김현정> 200만 원 말씀이시죠?

◆ 박용진> 그게 불법이냐, 아니냐의 문제죠.

◇ 김현정> 불법은 아니다. 나는 자연인이었다 라는거죠. 그 당시에.

◆ 전여옥> 자연인이었다 이러면 아무런 공직을 맡지 않았다. 이게 여당이라든가. 청와대의 얘기인데. 그럼 최순실은 공직을 맡았었나요? 최순실도 자연인이에요. 그렇지만 자연인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공직도 없었지만 비선실세였던 거 아닙니까. 마찬가지로 송인배 부속 비서관은 지금 현직으로 부속 비서관까지 됐고 그 당시에도 말하자면 정치권에서의 유력자의 최측근이었다는 거죠.

◇ 김현정> 그런데 그 당시에 문재인 대통령은 아니었으니까 대통령의 측근 최순실과는 다른 거 아닌가요?

◆ 전여옥> 아니었지만, 그렇지만 뭐 자연인인 건 똑같지 않습니까? 자연인이라고 해서 이렇게 아무나 돈 받고 그러지 않아요. 그러면 여기 있는 세 사람 중에 누가 처음 만나가지고 사례비라고 봉투 준다? 받겠습니까?

◇ 김현정> 그러면 문재인이라는 어떤 권력자를 바라보고 준 돈을 받은 것이다?

◆ 전여옥> 제가 보기에는 쓰임새를, 즉 드루킹이라는 사람이 제가 볼 때도 상당히 위험한 사람입니다. 이렇게 얘기하는 거라든가 그걸 보면. 그런 위험한 인물이 최측근, 권력자의 최측근을 끌어들이는 데 걸린 거다. 이렇다면 정치인으로서 자격이 없는 거죠. 끌어든인다고 끌려갑니까? 바로 그런 자신의 절제라든가 또는 상황 판단이 굉장히 중요한 건데 이번에 청와대에서도 이게 무슨 투망을 던져서, 투망을 던져가지고 걸려드는 게 만약에 수많은 사람들이라면 지금 대한민국에 이런 식으로 해서 누구나 다 걸려들죠. 하지만 대한민국의 국민들 중에 누가 100만 원 첫 만남에서 준다고 받지 않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박 의원님 짧게 답하시고 넘어가죠.

◆ 박용진> 네. 제가 다시 말씀드리지만 지금 제가 법적인 문제를 따지자고 말씀을 드린 거예요. 지금 전 작가님께서는 도덕적인 문제로 얘기를 하시면 그래, 뭐 그거는 얼마든지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마는. 제가 어차피 특검이 시작되고 있는 마당에 법적 처벌 대상의 문제를 고민하고 있을 때 이렇게 막 마구잡이로 던지는 식으로 이야기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그건 모두에게... 어느 국민이든 이건 옳지 않은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래서 아까 최순실 비교하셨는데 우리 앵커께서, 진행자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현직 대통령과 그... 본인도 그것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숨기고 싶고 없었던 일처럼 만들고 싶은 그 일과 대통령도 아니었고 또 아무 공직에도 있지 않았던 상태에서 벌어진 일을 등치시켜서 얘기하는 것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어떻게 보면 일종의 투망, 여론전의 일종으로 갈 수도 있어서 이거는 경계해야 될 것 같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 전여옥> 그런데 이거는 법의 문제가 아니라 국민들의 심정이나 감정도 헤아려야 되고요. 받은 때가 2016년 6월과 2016년 11월이에요. 2016년 11월에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2016년 10월 29일인가요. 그때 박근혜 대통령이 말하자면.

◇ 김현정> 국정농단.

◆ 전여옥> 네, 국정농단이 세상에 다 발각된 날 아닙니까? 그때 어떻게 돈을 받죠, 여러 가지 생각할 때. 그렇지 않아요?

◇ 김현정> 그런데 이 브로커나 이런 사람들이 이마에다가 나 나쁜 사람, 나 앞으로 불법 저지를 사람 이거 붙여놓고 다니는 건 아니니까. 또 막상 정치인들이 만나다 보면 이 사람도 만나고 저 사람도 만나고 그런 거 아니에요?

◆ 전여옥> 그렇지만 돈을 받을 때는 정말로 제가 보기에는 꼬리표가 돈은 받지 않는 게 좋아요.

◇ 김현정> 간담회 사례비라고 해도 조심해야 된다.

◆ 전여옥> 그리고 무슨 간담회를 했어요, 처음 만나가지고 셋이서.

◆ 박용진> 아니에요. 그 이전에도 느룹나무출판사라고 하는 데서 여러 가지 정치인이나 유명인들을 불러서 강연회도 하고 간담회도 했었다는 거 아닙니까.

◇ 김현정> 그런데 국회의원 사무실에서 만났다는 거 아니에요, 첫만남은.

◆ 박용진> 그러니까 그 사례비라고 하는 것이 어떤 경우에 대한 사례비인지는 봐야 돼요. 아직 그건 안 나왔거든요.

◇ 김현정> 전의 거에 대한 사례비일 수 있다.

◆ 박용진> 이게 그럴 거야라고 막 던질 게 아니라 정확하게 이런 불법행위에 대해서 확인될 필요가 있다.

◆ 전여옥> 준다고 받는 거 아니에요.

◇ 김현정> 수사기관이 아니라서 더 이상은 나갈 수 없지만 어쨌든 특검 하기로 했으니까. 이건 지켜보기로 하죠. 막 투망 던지듯이 이렇게 의혹만 부풀리지는 말자 이 말씀을 드리면서. 아니, 우리 지금 상한가 가야 되는데 시간이...

◆ 박용진> 또, 또 그래요?

◇ 김현정> 또 이래요. 오늘은 방탄 때문에 좀 오래 걸렸는데. 상한가 누구 골라오셨는지. 이름과 이유를 짧게 전여옥 작가님, 상한가.

◆ 전여옥> 저는 구본무 회장, 돌아가신 구본무 회장을 상한가로 했고 우리 사회에서 이제 부자의 어떤 격을 보여줬고. 그다음에 그렇다고 해서 이분이 대단한 거 보여준 거 아니에요. 뭐 차가 여러 대 있으면 길 건너갔고 차 타고. 거기다 주차하라고 기사 편하게 해 주고. 그런데 그런 배려라든가. 이런 경영의 어떤 전무 경영이 어떻게 보면 LG라는 회사가 보수적이기는 하지만 참 그 회사는 따뜻하다. 또 전 직원들에 대한 배려라든가. 또 그 회사를 떠난 사람들한테 제가 들었는데 회사를 떠나가지고 전에 있던 회사에 가면 다들 아주 썰렁하거나 아니면 니가 나가봤자지 이러는데 LG의 경우는 굉장히 따뜻하게 맞아준다는 거예요. 아, 보고 싶었다. 그리고 하는 일 잘되길 바란다. 이런 어떤 기업의 화해도 이분의 역할이 컸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상한가 충분히 드릴 만한 사람이죠. 돌아가신 구본무 LG그룹 전 회장. 상한가. 박용진 의원님의 상한가는?

◆ 박용진> 저는 KTX에서의 그 아저씨. KTX 공무원, 김부겸 행안부 장관.

◇ 김현정> 김부겸 장관. 그 일이 무슨 일인지 잘 모르시는 분도 계실 텐데. KTX에서 누군가가 소란을 피우고 소위 말하는 진상 행동을 하니까 누군가가 나타나서 그걸 저지했는데 알고 보니 그게 김부겸 장관인 거예요.

◆ 박용진> 눈에 그려지는 거죠. 저같이 김부겸 장관하고 아는 경우는. 그거를 점잖게 제지하거나 이게 아니라 "이봐, 이봐, 이봐." 이랬을 것 같은데, 대구 사투리를 써가면서. 저분이 장관이라고 아무도 생각 못했을 거고 그래서 뭐 대화 내용이 나오잖아요, 기사에 보면. 그래서 "당신네가 이러는 거 두 번째야. 보안관 불러", 막 이렇게 얘기하잖아요. 아주 아까 고 구본무 회장에 대해서도 소탈함 때문에 상한가 하셨는데. 이분이, 우리 김부겸 장관 자체가 또 소탈해요. 그래서 그냥 김소탈이야.


◇ 김현정> 김소탈.

◆ 박용진> 쭉 다니면서도 아주 소탈하게 사람들을 대하시고 이러는데. 여기서도 어떻게 했었을지 눈에 그려져서 한참 웃었어요.

◇ 김현정> 사실은 거기 안 끼어들어도 되잖아요.

◆ 박용진> 안 끼어들어도 되고요.

◇ 김현정> 높은 관직에 있는 사람인데 괜히 구설 오르고.

◆ 박용진> 안 끼어들어도 되고요. 옆에 비서관이라든지 보좌관이 같이 있었을 거예요.

◇ 김현정> 말렸을 거예요.

◆ 박용진> 그분이, 그분이 네가 가서 해 봐, 이게 아니라 본인이 나서서 KTX 승무원을 보호하려고 하고 전체 승객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나가라, 나가서 얘기하자, 이렇게 했었던 것도 참 점잖고 멋있어 보였고.

◇ 김현정> 맞아요.

◆ 박용진> 또 본인이 이걸 자랑하는 게 아니라 일반 다른 승객이 저분이 누군지도 모르는 분, 여기서는 약간 굴욕이지. 장관을. (웃음)

◇ 김현정> (웃음) 아무도 못 알아봤다는 거 아닙니까? 한 사람이 알아본 거예요.

◆ 박용진> 이 트윗을 올린 사람은 저 아저씨 누구냐? 그랬다는 거죠. 이거 약간 굴욕이기는 하나 이렇게 해서 알려진 소탈한 모습, 또 선행, 이런 부분에서 KTX 그 아저씨, 김부겸. 상한가입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구본무, 김부겸 두 분 다... 두 분 다 그냥 할 일을 한 것뿐이잖아요.

◆ 박용진> 그렇죠.

◇ 김현정> 기본이고 정도고. 그냥 한 것뿐인데도 우리가 미담으로 상한가로 뽑을 만큼 어떻게 보면 우리 사회가 조금 어긋나게 돌아가고 있는 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며 조금 살짝 씁쓸하기도 하고.

◆ 박용진> 반성하겠습니다.

◇ 김현정> 오늘 두 분 공휴일에 이렇게 나와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박용진> 감사합니다.

◇ 김현정> 전여옥 작가, 박용진 의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