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부처님오신날 등의 휴일과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 주요 기념일이 모여 있는 가정의 달인 5월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인 맛집 추천 앱 1위에 '카카오플레이스'가 선정됐다. '망고플레이트'와 '다이닝코드', '국민맛집 식신' 등이 뒤를 이었다.
먼저 광고가 아닌 실제 내 친구가 쓴 리뷰를 확인할 수 있는 앱으로 '카카오플레이스'는 카카오톡 기반의 맛집 리뷰 서비스로, 지역만 선택하면 내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맛집을 추천해준다. 내 카카오톡 친구가 적은 리뷰만 따로 모아 볼 수 있고, 카카오택시/내비, 다음지도가 연동되어 목적지가 어디든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점이 특징이다. 교통 정보와 연계되어 있다 보니 카카오내비, 카카오맵을 함께 설치하는 사람이 많았다.
'망고플레이트'는 2030대 이용자층이 이용하는 맛집 앱으로 젊은 층이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미디어나 인터넷에 잘 알려지지 않은 생소한 식당까지 추천 받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주변 지역 기반으로 검색하는 것 외에 지역별 맛집, 스타들의 맛집, 특정 음식 맛집 등 자체 에디터들이 제작한 콘텐츠들을 통해 한번에 많은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들도 사용할 수 있는 맛집 앱인 '국민맛집 식신'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총 4개 언어를 지원한다. 현재 위치 기반 가장 가까운 맛집 리스트를 기본으로 보여주고, 배달음식과 테마별 음식 카테고리를 제공한다. 유명 레스토랑이나 맛집을 할인 받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외식 선불 카드도 운영 중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40대의 설치비중이 높고 이용자의 대부분이 맛집 앱을 함께 설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애즈(OpenAds)’는 NHN AD가 운영하는 마케팅 정보 큐레이션 서비스로 △270여개의 광고 상품 정보 △광고 상품별 효율 데이터 △국내외 마케팅 트렌드 △광고 솔루션 등 마케팅 효율 향상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