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심야의총…"특검 없는 본회의 강력 저지할 것"

바른미래당 김동철, 국회의장에 항의…본회의 의결정족수 충족여부가 관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국회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를 위해 국회의장이 예고한 14일 '원포인트 본회의'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드루킹 특검'을 수용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도 특검 수용 없이는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이 분명하다. 제 1·2 야당이 반발함에 따라 본회의 성사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민주당이 강행을 하더라도, 본회의를 열어 투표를 하기 위한 의결정족수를 충족시키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됐기 때문이다.

한국당의 13일 심야 의총엔 단식 중단과 함께 입원했던 김성태 원내대표도 참석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민주당과 청와대, 정세균 국회의장이 내일 일방적인 국회 본회의를 강행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다 동원해서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내일 본회의는 교섭단체 의사일정 합의에 의해 드루킹 특검 법안이 반드시 상정될 수 있어야 한다"며 "한국당은 대선 불복을 위해 특검법안을 결코 요구하는 게 아니다. 두 번 다시 여론조작에 의한 정치공작으로 국가 권력이 좌우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단호함만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김 원내대표의 입장에 뜻을 같이 했다.

바른미래당도 본회의 당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어 대응 전략을 짜겠다는 방침이지만, '특검 없는 본회의'엔 협조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과의 통화에서 "대들보(특검 문제)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티(사직서 처리)만 제거하면서 정의를 실현했다고 할 건가"라고 따져 물었다고 밝혔다. 이에 정 의장은 "그건 그거고, 이건 이거"라며 강행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선 의원직 사직서 처리, 후 특검 논의'로 요약되는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의 입장에 대해선 "그건 특검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라며 "야당이 특검의 마지노선으로 내놓은 안도 못 받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첫 단추를 그런 식으로 꿰면 여야 관계는 파탄난다"며 "여당이 특검법 처리의 의지가 있었다면 오늘 (협상 관련) 연락을 했어야 하는데, 어떤 연락도 없었다"고 했다. 그는 특검이 전제되지 않을 경우 사직서 처리에 협조해줄 수 없다는 입장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민 참정권 보장을 위해 사직서를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민주당 의원 3명, 자유한국당 의원 1명이 제출한 사직서를 14일에 처리하지 못하면 이들 지역의 국회의원 보궐선거는 오는 6월 지방선거가 아닌 내년 4월에 열리게 된다.

이들의 사직서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열리기 위해선 의원 147명이 참석해야 한다. 민주당은 자당(自黨) 의석수 121석과 민주평화당 14석, 평화당과 뜻을 같이 하는 바른미래당 비례대표 3석, 정의당 6석에 무소속 의원수까지 합치면 최대 149명을 모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의결정족수를 간신히 넘기는 숫자다.

하지만 드루킹 특검 문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과 함께 여권을 압박해 온 평화당 역시 이번 본회의 참여 여부에 대한 당론을 따로 정하지 않았다.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통화에서 "당론으로 참석 여부를 정하진 않았다"며 "본회의장에 들어간다는 사람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한 두 명이 안 들어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평화당에서 이탈자가 나올 경우 본회의가 무산될 수도 있기에 민주당 입장에선 부담스런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민주당이 표결을 강행하기 보단 14일 오전 10시30분으로 예정된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에서 협의점을 찾는 시도를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온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내일 회동에서 본회의 의사 결정에 관한 구체적 논의가 이뤄진다면 적극 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 관계자는 "본회의 전까지 평화당과 계속 접촉할 예정"이라며 "바른미래당도 쉽지는 않겠지만 비례대표 3인 외에 추가로 다른 의원들도 설득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