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오랜 시간 탄탄한 기술 역량과 서비스 운영 경험을 쌓아 네이버의 핵심 경쟁력이 결집된 분야"라며 "더욱 기민하고 빠른 움직임으로 구글·페이스북 등 글로벌 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쌓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CIC가 되면 인사·재무 등 글로벌 성장 가능성이 큰 조직이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험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조직운영에 필요한 경영 전반을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자율성과 책임감을 부여한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또 "CIC 조직은 향후 별도 법인으로 분사해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도 높다"고 네이버는 밝혔다. 지난 2015년 첫 CIC가 된 네이버웹툰이 2017년 독립해 분사한 바 있다.
네이버는 지난 2월 검색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네이버 서치'와 인공지능(AI) 개발 조직 '클로바'를 하나로 합쳤다. 이후 자회사 라인을 통해 일본 등 해외 검색 시장에 진출할 계획도 내놨다.
아폴로셀은 올해 하반기 글로벌 UGC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전 세계 시장에 공통으로 적용될 UGC 기술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기민한 조직운영과 혁신적 시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