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 핫라인 통화, 정상회담 이후로 미뤄질 듯 …靑 "상징적인 것 필요한가 의문"

靑 "정상회담 잘 준비되는데 날씨, 안부 묻는 통화 굳이 할 필요있나"

남북 정상간 핫라인 통화가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다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24일 밝혔다.


'정상회담 전 핫라인 통화'가 남북이 지난달 합의한 사안이기는 하지만, 회담이 큰 차질없이 준비되고 있는 데다가 굳이 상징적인 행보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게 현재의 판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 전 통화라면 실질적인 내용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니라 어떤 상징적인 것 아니겠냐"며 "날씨를 묻고 안부를 묻는 이런 것은 굳이 할 필요가 있겠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해나가면서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것을 하고, 필요없는 것은 안 한다"며 '북측이 전화 통화를 거부하냐'는 질문에 대해 "얼굴도 맞대고 몇 시간씩 회담하려고 하는데 통화 자체를 거부하겠냐. 굳이 필요한가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정상회담 전 열릴 것으로 당초 예상됐던 남북고위급회담도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고위급회담이 열리지 않을 경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나 서훈 국정원장이 평양에 다녀올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이 관계자는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전반적인 준비 상황에서 어려움이 있다면 방북해서 대화를 할 필요가 있었을텐데, 지금은 원만하게 일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굳이 올라갈 필요가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몇가지 합의 사안이 남아있는데, 고위급회담을 통해 할지 아니면 상호간 조율을 통해 할지도 조금 지켜봐야 겠다. 가능성은 반반"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반적인 회담 준비가 큰 차질 없이 이뤄지고 있다. 예정된 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함께 우리 군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중단한 데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의사가 들어갔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거부하지 않으신 (것 같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