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부터 일반인까지 스타…페이스북 라이브로 '매력 뿜뿜'

페이스북 라이브 크리에이터 양수빈의 '킹크랩 박살내기' 영상
서비스 출시 2주년을 맞은 페이스북 라이브가 먹방부터 게임영상, 화장품 기능을 소개 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와 글로벌 팬을 연결하는 매개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연예인부터 일반인까지 일상의 모습은 물론 자신의 관심사를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면서 이를 활용하는 크리에터도 크게 늘고 있다.

대표적인 페이스북 라이브 크리에이터인 양수빈 씨는 먹방 콘텐츠는 물론 화장, 패션에 대한 팁을 공유하며 전세계 320만 명의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중 78%가 외국인으로 해외 이용자들에게도 큰 반향을 일으킨 '킹크랩 박살내기' 먹방 영상은 무려 2200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양수빈 씨는 "페이스북 라이브가 아니었다면 이렇게 전세계에서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없었을지 모른다"며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앞으로도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팬 분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다양한 주제와 콘텐츠로 많은 사람에게 즐거움을 전하겠다"고 말했다.

빌보드 브라질과 페이스북 브라질 오피스에서 라이브 인터뷰를 진행하는 혼성 아이돌그룹 KARD
페이스북 웹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실시간 라이브 방송 분포도
2017년 데뷔한 혼성그룹 KARD 역시 월드투어를 진행하며 글로벌 팬들과 소통하기 위해 페이스북 라이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KARD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콘서트가 진행되는 국가의 현지 팬들에게 다양한 소식을 전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이뤄진 남미투어 기간 동안에는 브라질 페이스북 오피스에 초대받아 라이브 인터뷰를 가졌으며, 시청자의 59%가 브라질 팬일 정도로 현지 팬들의 큰 반응을 얻은 바 있다.

모모랜드, 박재범, 에릭남, 홍석천 등 콘텐츠 크리에이터부터 유명 연예인 등 다양한 분야의 한류 스타들이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세계를 무대 삼고 있다. 2016년 기준, 페이스북 동영상의 조회 수는 전년 대비 8배가 증가한 80억 뷰를 기록하는 등 동영상 콘텐츠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 라이브의 높은 인기는 모바일에서 실시간 시청할 수 있다는 특징 외에도 영상 크리에이터에게 좋아요 웃겨요, 멋져요 등 다양한 반응을 즉시 전달할 수 있어 교감 능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페이스북 웹사이트를 통해서는 인터렉티브 맵을 열고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는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의 분포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실시간 랭킹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