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듀타운''의 마스터플랜
광교명품신도시 내 최고의 교육인프라와 주거시설을 갖춘 명품 중의 명품인 에듀타운의 청사진이 나왔다.
광교명품신도시(공동시행자 :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경기도시공사)는 창의성과 예술성을 갖춘 에듀타운 조성 기본계획 수립을 현상공모를 통해 확정했다.
㈜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이 응모한 마스터플랜이 최우수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선정배경은 자연체험 보행 공간인 3개의 그린콜로네이드(Green Colonnade)와 주민교류를 위해 데크 상부를 입체 녹지공간으로 조성한 5개의 커뮤니티 콜로네이드(Community Colonnade)계획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콜로네이드(Colonnade)란 건축에서 수평의 들보를 지른 줄기둥이 있는 회랑(回廊)을 말한다.
국내 아파트로는 처음으로 전 주거동에 태양광 발전시스템과 더블스킨(Double Skin, 이중외피로 건물외부에 유리를 부착해 에너지 손실 방지효과)을 적용했고, 청정교육환경과 친환경생태 주거단지 구현을 위해 생태 면적률을 50% 이상 확보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를 문화센터, 평생교육기관, 생태체험, 스포츠센터, 문화이벤트 중심 공간과 연계해 도시공동체와 자연이 어우러진 지혜의 도시로 조성할 계획이다.
에듀타운의 또 다른 특징은 공동주택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획기적인 입면·경관조성이다. 통학로 변의 다이내믹한 입면 커뮤니티 타워 형, 근린공원변의 친환경적 도시경관 타워 형, 생활가로 형 아파트 등을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한다는 계획이다.
에듀타운의 규모는 원천호수 북서쪽 총30만여㎡다. 주거시설과 초·중·고 3개교, 다양한 학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일상생활과 접목된 명품교육환경으로서 새로운 차원의 학군으로 주목받을 전망이다.
신분당선 연장선의 경기도청역(가칭) 역세권과 경부고속도로축의 빼어난 입지로 교육, 주거, 교통 등 명품 아파트의 삼박자를 고루 갖추고 있어 최고의 프리미엄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유례없는 명품 주거단지의 가치를 높여 줄 연출자(M.A)도 선정했다. 용인새천년 주거단지에서 우리나라에서 처음 M·A위원을 역임한 제해성 교수가 광교 에듀타운을 제2의 강남이 아닌 신교육·주거타운으로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에듀타운에는 총 3186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서며, 오는 2009년 8월에 착공해 2012년에 입주예정이다.
◈ ''에듀타운''의 특화전략
-통합설계: 공동주택, 학교, 근린생활시설, 공원 등이 하나의 고품격 주거단지로 인식되도록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별도의 경계가 없는 공간과 디자인 요소의 연계를 통한 에듀타운만의 CI(Community Identity)개발과 상호개방을 고려한 유기적 공간계획으로 조성된다.
복합커뮤니티 구역 내에서 소유주체가 다른 용지간의 토지이용계획 조정, 녹지, 수 공간 등 창의적 경계요소를 개발해 적용이 가능하다. 에듀타운을 상징하는 색채계획 및 가로시설물, 사인시스템을 제안해 주거단지 내 커뮤니티 구성원의 소속감을 고취 시킬 수 있다.
-커뮤니티: 활성화 교육관련 부대시설, 주민편의시설, 공공문화시설 등 커뮤니티 시설의 집적화와 복합화를 통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특화된 디자인으로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고 주요 가로에는 생활가로, 테마가로 등 특별한 상징성을 부여한 가로가 조성된다. 이는 토지이용의 효율성 극대화와 시설투자비 절감, 학생 및 주민의 이용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한다.
-명품 교육환경 제공: 광교 에듀타운에는 모든 세대를 위한 다양한 교육환경이 조성된다.
유아 및 어린이뿐만 아니라 고령계층 등 생애주기에 적합한 문화· 복지공간과 안전한 교육 환경을 위한 U-City 기반시설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교육적 접근을 가능케 한다. 거주민이 운영하는 커뮤니티 룸, 교육적 작품전시대, 에너지교육시설, 해시계 등의 야외 학습물 계획 등도 있다.
이를 바탕으로 원천호수 북서쪽 30만여㎡ 부지에 위치한 에듀타운은 3186세대(85㎡이하 2023세대, 85㎡초과 1163세대)와 초·중·고등학교가 건립돼 광교명품신도시 내에서 최고의 교육인프라를 갖추게 된다.
글 ㅣ 정동선 경기도시공사 주택사업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