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군산경제 활성화 특단대책 마련하라"

"조선소까지 겹쳐 설상가상...전북도와 군산시가 감당하기 버거울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자료사진)

한국지엠 군상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인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군산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전라북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에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현대 중공업 군산 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군산 지엠 공장 폐쇄방침은 설상가상인 상황"이라고 입을 열었다.

특히 "협력업체들까지 이어질 고용 감소는 군산시와 전라북도 차원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사안의 심각성을 짚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함께 '군산 경제 활성화 TF팀'을 구성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아울러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제도적으로 가능한 대책을 적극 검토하고 실직자 대책을 위한 응급대책까지 강구할 것을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전라북도 역시 국무총리를 비롯해 관련 정부 부처 장 차관과 면담에 나서는 등 군산 공장 정상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잰걸음에 나선다.

송하진 도지사는 오는 22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면담을 통해 한국 지엠 정성화 방안을 건의할 예정이며, 이에 앞서 20일부터 이틀동안 산업부와 고용부, 기재부, 행안부 장-차관과의 접견도 예정돼 있다.

한편 정무부지사를 반장으로 위기대응반을 꾸린 전라북도는 총리 면담에 앞서 군산 지엠 협력업체와 노조 등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총리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