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조선소 살리기에 경남 국회의원 적극 나서야"

중형조선소 정상화 호소문 동의 여부 묻기로

(사진=최호영 기자)
경남의 최대 현안 가운데 하나인 중형조선소 살리기에 지역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업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는 18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민·관·경제·노동계가 합심해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노동자의 고용이 보장된 중형조선소 회생만이 지역 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한결같은 요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STX조선과 성동조선 등 두 조선소를 살려야 하는 논리를 정부와 채권단에 진솔되게 설득해야 할 숙제는 민·관·산·학 모두에게 있다"며 "다만 이 논리를 정부 측에 전달하는 주체는 국회의원과 정치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진행중인 중형조선소 실사와 정책 수립에 350만 도민의 요구가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경남대책위는 최근 중형조선소 정상화 민관협의체의 '대정부 호소문'에 대한 동의 여부를 도내 16명의 국회의원과 각 정당에게 묻기로 했다.

대책위는 오는 26일까지 답변을 받은 다음 도민에게 알리고, 그 뜻을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

앞서 중형조선소 정상화 추진 민관협의체는 지난 16일 중형조선소 정상화를 위한 대정부 호소문을 발표했다.

호소문에는 STX조선과 성동조선해양 등 중형조선소에 대한 조속한 컨설팅을 마무리해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정책과 일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창출 방안, 노동자들의 실질적인 고용 보장 정책, 조선위기 지역에 대한 특단의 지원대책, 채권단의 중형조선소 국가경제 기여도 및 자구노력 고려한 지원 요청 등도 포함됐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