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통합 반대파 "23곳 동시다발 전대, 전례 없는 당권파 꼼수"

최경환 "전대 가처분 신청과 중앙선관위 유권해석 의뢰할 것"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전체회의.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국민의당 통합 반대파인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는 16일 2.4 임시전당대회를 17개 시도 23곳에서 열기로 한 것과 관련해 "정당 사상 전례가 없는 당권파의 꼼수"라고 비난했다.

운동본부 최경환 대변인은 16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분산 전대는 의결 정족수 미달사태를 피해가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규에는 동영상과 음성을 송수신하는 장치가 갖춰진 복수의 장소라고 규정했는데 실제 23곳 대회장에서 동시에 찬반토론이 진행되는 건 불가능하다"며 "합당 안건을 토론 없이 통과시키겠다는 거수기 전대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반대파 측은 투개표 관리와 유령당원의 대리투표 등 전대 합법성과 정당성에 심각한 하자가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최 대변인은 "전대 분산개최장소 중 하나인 국회 대회의실은 어제 오전 9시, 소회의실은 오후 1시 30분, 경기 안산은 어제 오전으로 당무위 개최 전에 예약됐다"며 "의결이 안 됐는데 준비해 놓고 밀어붙이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안 대표측이 추천한 대표당원 500명과 관련해 "통일적으로 천원씩 당비를 내게 해 포함시켰다고 한다"며 "당비미납 대표당원을 대거 제외시켜 의결 정족수 모수를 확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따라 반대파는 법률가 출신 의원들과 당내 변호사들과 정당법, 당헌당규를 검토한 뒤 17일 오전 전당대회 가처분 신청과 중앙선관위 유권 해석을 요구할 방침이다.

앞서 국민의당 전당대회준비위는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등 17개 시도 23곳에서 2.4 임시전당대회를 분산 개최하기로 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