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분석업체 아이지에이웍스(IGAWORKS)는 15일 공개한 '모바일인덱스 마켓 동향 리포트'에서 이같이 밝혔다.
구글플레이에서 게임 매출은 전체 매출의 약 95%를 차지하는 등 비게임 매출은 5% 미만으로 나타났다.
12월 구글플레이 매출은 2742억원으로 전월대비 약 0.9% 상승했다. 넥슨이 리니지
IP(지식 재산권) 원작을 모바일로 계승한 리니지M 출시 이후 7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뒤 감소 추세였으나, 12월 들어 가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11월 말 출시된 대형 신규게임들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소폭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한 해 동안 구글플레이 총 누적 매출은 역대 최고치인 3조 434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2조 934억원) 64% 상승했고, 2015년 매출(1조 6751억원)의 두 배가 넘는다.
그러나 전체 매출의 절반은 '리니지 IP'가 차지하고 있어 지난 한 해 동안 구글플레이는 '리니지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임 카테고리 장르별 매출 기여도는 국내 모바일 게임의 주력인 롤플레잉이 전체의 73.7%로 가장 높았고 전월대비 1.5%p 상승했다.
롤플레잉은 리니지M이 최고점을 찍은 7월 이후 꾸준한 매출 감소세를 보였지만 11월 말 넷마블의 '페이트/그랜드 오더(FGO)'과 '테라M', 넥슨의 '오버히트'가 12월 흥행을 이끌며 소폭 상승했다.
대형 롤플레잉 게임은 1월 이후에도 출시가 이어질 예정이어서 흥행여부에 따라 구글플레이 게임 앱 매출 성장세를 뒷받침 할 지 주목된다.
12월 매출 상위 100위를 기록한 신규 게임 장르는 롤플레잉이 8종으로 가장 많았고, 출시된 장르별 게임 수 대비 매출 상위 100위 비율도 롤플레잉이 13%(62개 중 8개)로 가장 높았다.
12월 신규 출시 게임 매출 상위 10위를 기록한 게임 중에서 비 롤플레잉 게임은 1위를 차지한 카카오게임즈의 보드 장르 '프렌즈 마블'이 유일했다.
특힌 인기 PC게임 '검은사막'을 모바일 버전으로 출시한 '검은사막 모바일'은 사전예약 20일 만에 200만 명을 돌파했고, 300만 명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총 개발기간 5년 반,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 6개월 반이라는 오랜 장고를 거친 '야생의 땅: 듀랑고'는 넥슨이 심혈을 기울인 새로운 샌드박스 MMORPG로 비교적 생소한 장르지만 글로벌 게임의 새로운 역사를 열겠다는 넥슨의 열정이 뭍어있는 신규 게임이다. 작년 7월부터 시작한 해외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152개국에서 약 280만회의 다운로드를 기록할 정도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듀랑고와 함께 사전예약자 100만 명을 일찌감치 넘긴 게임빌의 '로열블러드'는 CBT를 통해 유저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게임빌의 역작으로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