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라면시장 규모는 2조1천613억원으로 지난 2012년 1조9천608억원에 비해 4년 사이에 10.2% 증가했다.
특히, 1인가구 증가와 간편식 소비성향이 늘어나면서 컵라면 시장이 지난 2012년 5천983억원에서 지난해는 7천249억원으로 21.1%나 급성장했다.
또, 같은 기간 봉지라면 시장도 1조3천626억원에서 1조4천363억원으로 5.4% 늘어났다.
라면시장은 이처럼 국내 소비증가와 함께 해외 수출도 눈에 띠게 늘어나고 있다.
국내산 라면 수출액은 지난 2012년 2억600만달러에서 지난해는 2억9천만 달러로 40.8% 증가했다.
주요 수출국은 중국이 전체 수출액의 25.9%로 가장 많았고, 미국이 12.3%, 일본 6.6%, 대만 5.6%, 호주 4.4% 등의 순이었다.
특히, 2012년 이후 대중국 수출액은 무려 163%, 대만은 135%, 미국은 60.8%나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미국은 한인마트뿐만 아니라 월마트 등 미국내 주요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면서 라면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는데다 간편성의 장점 때문에 라면의 주요 소비국이 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국내 라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주일에 1~2회 먹는다는 응답이 42.6%로 가장 많았으며, 2주일에 1~2회가 21.4%, 1주일에 3~4회 먹는다는 응답자도 17.2%에 달했다.
1주일에 3~4회 이상 먹는다는 응답자 가운데는 상대적으로 남성(28.0%)과 1인 가구(34.6%)에서 높게 나타났다.
라면을 자주 먹는 때는 주말 또는 휴일 점심식사라는 응답이 23.5%로 가장 많았으며, 평일 저녁식사가 14.9%, 평일 야식은 11.5% 등의 순이었다.
평일 저녁식사로 라면을 먹는다는 응답자 가운데는 1인 가구가 20.8%, 20대 17.2%, 미혼 1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