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렙 및 광고플랫폼 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는 18일 인터넷 쇼핑몰 이용행태, 인터넷 동영상 시청 및 인터넷 동영상 광고 접촉 태도에 대한 ‘2017 하반기 마케터 vs. 소비자 인식 비교 분석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주 이용 소셜 미디어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를 꼽은 것은 동일했지만, 실제 이용률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며 소셜 미디어에 대한 마케터의 예측과 소비자 반응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마케터들은 90.2%로 예측했지만 실제로는 57.6%에 그쳤다. 반대로 카카오스토리에 대해서는 31.6%가 이용할 것으로 예측한 데 비해, 소비자의 53.8%가 주로 이용한다고 답하며 22.2%P 격차를 보였다. 밴드 역시 마케터가 24.6%로 예측한 것과 달리, 소비자는 38.1%로 나타나 13.5%P 차이를 보였다.
또한 주로 쓰는 인터넷 포털 서비스에서도 같은 양상이 나타났다. 네이버를 가장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예측은 실제와 동일했지만, 다음(Daum)에 대해서는 엇갈렸다.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 또한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소비자는 이용 편리성(UI, 53.2%)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한 반면, 마케터는 대중성(53.5%)을 1순위로 예상했다.
마케팅 채널로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선택할 때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는 속성임에도 소비자와 마케터 사이에 인식 차이가 크게 나타난 셈이다. DMC미디어는 이 같은 결과들이 트렌드에 민감한 마케터들이 소비자보다 민감하게 반응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소비자 조사 중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효과 조사는 6월 1일부터 9일까지 9일간, 인터넷 포털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효과 조사는 8월 9일부터 22일까지 10일간, 만 19세 이상 59세 이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