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인사제도 개선, 업무 부담 완화, 직원 사기 제고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조직문화 혁신대책'에 따른 세부 실행과제 20개를 발표해 시행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직원 사망 사건을 계기로 조직문화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컸다"며 "직원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랐다"고 배경을 전했다.
시는 이에 따라 4급 이상 소통 간담회, 직원 정례조례, 내부 게시판, 직렬·직원 소통 간담회 등을 통해 여러 의견을 폭넓게 모았다.
시는 우선 5급 이상 관리자 직원 다면평가 활용 확대, 희망전보제도 개선, 5급 이상 관리자 승진 심사 시 직원참여 확대, 직급별 정원 구성 비율 조정 등을 내용으로 인사제도를 손보기로 했다.
또 시장 요청사항을 사전 조정하고, 퇴직공무원을 활용해 민원 부서에 투입하고, 민선 6기 일부 사업을 재조정하는 등 일과 가정 양립을 위해 직원 업무 부담을 줄인다.
시는 "기피·격무 부서의 업무를 줄이고자 정원 조례를 개정해 5급 이하 실무 인력을 충원할 것"이라며 "서울시의회도 이에 동참하고자 의원 요구자료는 48시간 전에 통지하는 등 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직원 콘도 지원, 문화 공연 바우처 지원, 감성 리더십 내재화를 위한 사례교육 등을 통해 후생복지와 교육을 강화한다.
또 임용 2년 이하 신규 직원은 업무 강도가 높은 부서에 가급적 배치하지 않고, 신규 임용자에 대한 사전 교육 과정을 기존 7주에서 10주로 강화한다.
윤준병 서울시 기획조정실장은 "앞으로도 추가 실행과제를 발굴해 발표·시행할 예정"이라며 "시 내부에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정착되도록 과제를 지속해서 보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