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8일 강원 인제스피디움에서신형 벨로스터의 미디어 프리뷰를 개최했다.
신형 벨로스터 개발을 총괄한 현대차 김영현 상무는 "1세대 벨로스터는 유니크한 디자인과 1+2도어의 구성으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았었는데 신형 벨로스터는 유니크함에 스포티 요소를 더한 디자인뿐 아니라 다이나믹한 주행 성능에 운전의 몰입감을 높이는 다양한 사양을 통해 뛰어난 밸런스를 갖춘 진정성 있는 모델로 개발됐다"고 말했다.
신형 벨로스터는 랠리카의 역동적인 모습에 영감을 받아 개발됐다. 기존의 벨로스터가 가진 디자인 고유성을 유지하면서도 스포티함이 강조됐다.
벨로스터의 유니크한 개성은 볼륨을 강조하고 스포티한 느낌의 낮은차체가 드러나는 측면부에서 잘 드러난다.
기존 모델대비 A필라를 조금 뒤쪽으로 이동시켜 차량의 앞부분을 길어보이게 디자인하고 차체 루프의 윤곽선을 낮춰 날렵한 쿠페와 비슷한 느낌의 비례감을 완성했다.
벨로스터 고유의 운전석 뒤쪽으로는 별도의 도어가 없고 조수석쪽 후석 도어에 히든타입 아웃사이드 핸들을 적용시킨 1+2 비대칭 도어 콘셉트를 유지해 쿠페 스타일 대비 2열의 실용성을 높였고 과감하고 볼륨 있는 펜더를 강조해 쿠페 스타일의 느낌을 살리면서도 비대칭 구조의 독특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전면부는 캐스캐이딩 그릴을 신형 벨로스터에 맞게 입체적으로 재해석해 스포티한 형상으로 구현했고, 범퍼는 조각적이고 입체적인 조형 요소를 적용해 공력 성능을 높였다.
후면부는 기존 벨로스터의 독특한 개성이었던 센터 머플러를 발전시켜 고유의 디자인 요소로 자리잡게 했다.
실내 디자인은 외관의 비대칭형 콘셉트가 자연스럽게 어울리도록 운전자 중심의 스포티한 비대칭 레이아웃을 완성했다.
신형 벨로스터에는 입체적 형상의 센터페시아, 돌출형 내비게이션, 컴바이너 HUD 등 운전에 몰입하는데 도움을 주는 요소들이 반영됐다.
또 국내에서 카파 1.4 가솔린 터보와 감마 1.6 가솔린 터보 엔진 등 총 2개의 모델 라인업을 갖췄다.
두 모델 모두 7속 DCT를 장착해 민첩한 변속이 가능하고,1.6 가솔린 터보 모델에 6속 수동변속기를 적용해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감마 1.6 가솔린 터보 모델의 경우 1,500rpm구간에서 최대토크를 발휘활 수 있도록 엔진을 개선해 저속영역에서의 가속성을 높였고 2,000~4,000rpm구간에서는 현대차 최초로 오버부스트 제어 기능을 통해 최대토크를 넘어서는 힘을 발휘한다.
◇ 운전자 성향 파악 '스마트 쉬프트' 등 장착…내년 1월 글로벌 첫 공개
신형 벨로스터에는 운전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스마트 사양이 적용됐다.
'스마트 쉬프트'는 기존 스포츠, 노멀, 에코로 지원되던 드라이빙 모드에 추가된 기능으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운전자의 운전 성향을 실시간으로 차량이 학습해 기존에 있는 모드(스포츠, 노멀, 에코) 중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모드로 자동으로 변경해서 차량을 제어해 준다.
신형 벨로스터에는 1세대 모델에 세계 최초로 적용됐던 엔진사운드 이퀄라이징 기술인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시스템을 2세대의 스포티한 디자인과 흡배기 사운드에 잘 어우러지도록 개선했다.
내수 모델에 적용된 엔진사운드 이퀄라이져는 스포츠모드에 특화돼 운전자의 가속 의지를 다양한 사운드로 피드백 할 수 있다.
신형 벨로스터는 기존 운전석 앞유리에 주행정보를 투사하는 방식과 달리 별도의 유리판에 주행정보를 표시하는 컴바이너 타입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를 적용해 운전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또 퍼포먼스 게이지 기능을 돌출형 모니터에 적용해 스포티한 주행에 맞도록 차량의 순간 토크, 가속도, 터보 부스트압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줘 시각적인 재미를 더한다.
신형 벨로스터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FCA)을 전모델에 기본화해 적용했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등이 장착돼 안전과 편의성이 더 향상됐다.
신형 벨로스터는 내년 1월 미국에서 열리는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전세계에 최초로 공개되며, 이후 국내에 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