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롯데닷컴, 말로 주문하고 결제·당일 배송

AI 쇼핑서비스 맞손…대화형 홈쇼핑·전문몰·종합몰로 AI 커버리지 확대

"지니야~ 장보기에 대파 하나 담아줘!"

설거지, 청소, 요리 등 집안일을 하던 A 씨가 갑자기 찬거리나 생필품 중 부족한 것이 떠올랐다. 이렇게 말하자마자 기가지니는 "장바구니에 OOO 1개를 담았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더 이상 주말 마트 방문용 쇼핑 리스트를 작성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어 "상품 추가 선택을 원하시면 상품명과 수량을 말씀해주시고 바로 주문하시려면 '결제'라고 말씀해 주세요"라고 기가지니가 말한다. A씨는 "내 목소리로 인증"이라고 음성결제를 한다. 배송 주소와 시간을 확인하면 최종 구매상품이 당일 배송 처리된다.

이제는 말로 주문과 결제, 배송, 조회까지 가능하게 됐다. KT는 롯데닷컴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인공지능 쇼핑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인공지능(AI) 스피커 국내 보급 1위 KT와 국내 최초의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이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쇼핑분야 서비스를 새롭게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는 일상 생활 속에서 TV 화면을 보고 음성을 통해 상품을 검색, 주문하고 음성(화자인증) 결제를 통해 쉽고 빠르게 배송 받을 수 있는 가구(Home) 기반 인공지능 쇼핑 서비스를 구현하기로 했다.

기존 AI 스피커에서 보여줬던 사전 지정 상품의 단순 재구매, Hot Deal 위주의 단품 구매방식과 달리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음성으로 검색해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 후 당일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차별화되고 실질적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롯데닷컴이 제공하고 있는 전국 400여개 롯데슈퍼 체인(배송 점포 기준) 기반 옴니쇼핑 인프라와 KT 기가지니의 인공지능 및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해 ▲인근 매장 별 배송 가능 상품 검색 및 장바구니 담기 ▲화자인증 결제 ▲당일 내 구매상품 배송 ▲매장 별 할인 프로모션, 구매 이력, 배송 상태 등 각종 조회 서비스도 구현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다.

한편, 지난 10월에 K-쇼핑과 함께 선보인 '대화형 홈쇼핑' 서비스는 해당 홈쇼핑 채널에서 음성인식을 통해 ▲상품검색, ▲상품추천, ▲다음상품 미리보기 ▲상담원 연결, ▲바로주문 하기가 가능하다.

KT는 내년 말까지 10여개 T-커머스 쇼핑몰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화자인증을 통한 올레 tv 합산청구 결제수단을 기가지니에 입점하는 모든 제휴 쇼핑몰에 적용해 올레 tv 가입자면 누구나 쉽게 화자인증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활성화 할 방침이다.

KT 이필재 기가지니 사업단장은 "이번 롯데닷컴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추진하는 기가지니 장보기 서비스가 새롭게 태동한 인공지능 쇼핑 시장에서 홈 기반 '카우치 쇼핑 문화'를 혁신, 선도하는 킬러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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