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트렌드연구소는 목동(주거형)과 여의도(오피스), 강남역(역세권), 홍익대(대학가), 연남동(핫플레이스) 등 서울 주요 상권의 일반 대중음식점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분석 결과 연남동의 2013년 대비 2016년 음식점 숫자는 207% 증가했다. 같은 기간 목동은 17% 늘었고 강남역(-7%)과 여의도(-5%), 홍익대(-1%)는 오히려 감소했다.
연남동은 음식점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한편으로 청년 창업가가 차지하는 비중도 매우 높았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체 음식점 중 30대 이하 청년이 사장인 음식점의 비중은 목동은 26%였지만 연남동은 58%로 절반이 넘었다.
홍익대는 44%, 여의도는 35%, 강남역은 34%였다.
연남동은 그러나 음식점 재방문율은 5개 상권 중 가장 낮았다.
전체 고객 중 월 2회 이상 방문한 고객 비중을 보면 목동은 31%였지만 연남동은 18%에 불과했다.
건당 이용금액은 3만2천800원으로 홍익대(1만6천800원)의 2배 수준이었다.
이들 상권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쇼핑활동이 활발한 곳일수록 여성의 이용비중이 높았고, 직장 밀집 지역은 남성이 많았다.
전체 고객 수 중 여성의 비중은 연남동이 58%로 가장 높았고 강남역이 54%로 뒤를 이었다.
반면 홍익대와 목동은 51%로 여성과 남성 비중이 거의 비슷했고, 여의도는 45%로 남성(55%)이 여성 비중을 앞섰다.
연령별로 보면 주거와 오피스 상권에서는 다양한 연령분포가 형성됐지만 역세권과 대학가는 2030 이용자 비중이 매우 높았다.
목동의 경우 20대 이하는 33%, 30대 이하는 24%로 2030 비중이 57%였지만 대학가인 홍익대는 20대 이하가 73%, 30대가 13%였다.
또 연남동은 20대 이하와 30대가 각각 53%, 28%였고, 강남역은 20대 이하는 62%, 30대는 20%로 2030세대가 절대다수인 82%였다.
남궁설 신한카드 트렌드연구소 소장은 "연남동과 같은 핫플레이스 상권은 일회성 방문 고객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며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고객 로열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