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촉진단은 29개사가 참여해 13일부터 4박 5일 일정으로 중국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상담을 진행한다. 주로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패션잡화 등 소비재 중심으로 구성된 촉진단은 14일 상해에서는 100여명의 중국 바이어들이 1:1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으며, 16일 북경에서도 상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상담회에는 중국의 유망 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했으며 화장품, 식품 등 우리 소비재에 대해 여전히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촉진단에 참가한 라미화장품 관계자는 "지난 6월 촉진단에는 규모 있는 바이어가 적었지만, 이번에는 징동과 같은 대형 바이어와도 상담을 하고 전반적으로 실질적인 상담이 이루어져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상일 무역협회 중국실장은 "양국 관계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우리 소비재의 대중국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하면서 "우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는 전략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무역협회는 11월말에도 중화권 홈쇼핑·온라인 쇼핑몰 바이어를 초청해 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내년에는 3~4차례 중국으로 무역촉진단을 파견할 계획이다.